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8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1
2.1. 캘리그래피 (Calligraphy) 11
2.1.1. 캘리그래피 개념 11
2.1.2. 캘리그래피의 발전과정 12
2.2. 캘리그래피, 호감도 그리고 주목성 17
2.2.1. 호감도 17
2.2.2. 호감도 상승요인 18
2.2.3. 주목성 20
2.2.4. 주목성 상승요인 20
2.3. 감성과 관영도 22
2.3.1. 감성과 감성디자인 22
2.3.2. 관여도 26
제3장 가설 설정 29
제4장 실증 분석 34
4.1. 데이터 34
4.2. 연구 설계 35
4.3. 변수설정 38
4.3.1. 종속변수 38
4.3.2. 독립변수 38
4.3.3. 통제변수 39
4.4. 분석결과 39
제5장 결론 44
5.1. 연구 결과 및 시사점 44
5.2.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48
참고문헌 51
부록〈설문지〉 55
ABSTRACT 66
〈표 1〉 순수서예 글씨체 분류 14
〈표 2〉 인쇄매체에서 사용된 캘리그래피 사례 16
〈표 3〉 영상매체에서 사용된 캘리그래피 사례 17
〈표 4〉 주목성에 대한 요소 22
〈표 5〉 감성의 특징 24
〈표 6〉 연구 설계 요약 36
〈표 7〉 설문지에 사용한 제품 또는 서비스 사진 37
〈표 8〉 기술통계량 39
〈표 9〉 상관분석 40
〈표 10〉 가설 1,2,3 회귀분석표 42
〈표 11〉 가설 4,5,6 회귀분석표 43
〈표 12〉 가설검증결과 47
〈그림 1〉 연구 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