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배경과 목적 10
2. 연구방법 및 전개 11
II. 아트딜러의 등장 배경과 역할 변화 13
1. 시대적 흐름에 따른 아트딜러 역할 13
(1) 17세기의 아트딜러 13
(2) 18세기와 19세기의 아트딜러 14
(3) 20세기와 21세기의 아트딜러 15
2. 현대적 의미의 아트딜러의 역할 17
(1) 미술시장과 아트딜러 17
(2) 아트딜러의 의의와 유형 18
III. 대표적인 현대 아트딜러의 활동비교 21
1. 19세기 아트딜러의 역할: 앙브루와즈 볼라르 21
(1) 신진작가 발굴과 후원 21
(2) 미술품의 수요공급 조절 22
(3) 작가홍보 - 미술서적 출판과 판화집 제작 23
(4) 네트워킹 23
2. 20세기 아트딜러의 활동 : 페기 구겐하임 24
(1) 전쟁 시 작가 후원 24
(2) 공모전을 통한 작가 발굴 25
(3) 전속작가 관리 25
3. 21세기 아트딜러의 활동: 래리 가고시안 26
(1) 유명작가 스카우트 27
(2) 기업형 갤러리 27
(3) 현대적 의미의 아트딜러 27
4. 시대별 아트딜러 비즈니스 비교분석 29
IV. 미술시장의 환경 변화: 갤러리에서 아트딜러로 31
1. 시대에 따른 미술시장의 환경 변화 31
(1) 과거 갤러리 중심의 미술시장 31
(2) 변화된 미술시장 환경 32
(3) 온라인 미술품 거래시장의 발달 33
2. 갤러리 중심에서 프라이빗 아트딜러로의 환경변화 34
(1) 아트페어와 옥션 중심의 미술시장 34
(2) 현대미술과 미국 미술시장 35
3. 아트딜러의 비즈니스 모델링 38
(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38
(2) 갤러리 비즈니스 모델 분석 39
(3)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도출 41
V. 개방형 아트딜러 사례: EJMQ Art를 중심으로 42
1.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제안, EJMQ Art 42
(1) 개인의 역량 극대화 42
(2) 조직의 민첩성 극대화 43
(3) 개방형 플랫폼 기능 44
(4) 수평적 네트워킹 기능 45
2. 활동 현황과 비즈니스 모델 비교 46
(1) EJMQ Art 연혁 46
(2) EJMQ Art의 활동 현황 47
3. 갤러리 비즈니스와 EJMQ Art의 비교분석 54
(1) 아트딜러 비즈니스 모델 비교 54
(2) 새로운 아트딜러 비즈니스 모델 제안 57
4. EJMQ Art 비즈니스 모델의 과제 58
(1) 다국적 매니지먼트 59
(2)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정착을 위한 제도 마련 59
VI.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4
부록 68
〈부록1〉 초점코딩 68
〈부록2〉 초점코딩 71
〈부록3〉 초점코딩 74
〈부록4〉 인터뷰1: 작가와 갤러리 비즈니스의 실재적 순기능 80
〈부록5〉 인터뷰2: 갤러리의 지속가능한 예술활동 지원 81
〈부록6〉 인터뷰3: 갤러리 비즈니스의 문제점 82
〈부록7〉 인터뷰4: 기존 갤러리와 새로운 모델인 EJMQ Art의 차이점 84
〈부록8〉 인터뷰5: EJMQ Art의 네트워킹적 기능 (소셜라이트 미팅, 성북동 살롱) 86
〈부록9〉 인터뷰6: EJMQ Art의 플랫폼적 기능 88
〈부록10〉 인터뷰7: EJMQ Art의 개선되어야 할 점 91
〈부록11〉 인터뷰를 위한 기초 설문조사 문항 92
Abstract 93
〈표-1〉 미술관과 갤러리의 비교 20
〈표-2〉 앙브루아즈 볼라르를 통해 본 19세기 아트딜러의 활동 22
〈표-3〉 페기 구겐하임을 통해 본 20세기 아트딜러의 활동 24
〈표-4〉 가고시안 효과: 가고시안의 작가와 클라이언트 26
〈표-5〉 래리 가고시안을 통해 본 현대적 의미의 아트딜러의 특징 28
〈표-6〉 시대별 아트딜러 비즈니스 비교분석 29
〈표-7〉 갤러리와 변화된 미술시장 환경 32
〈표-8〉 갤러리의 비즈니스 모델링 캔버스 39
〈표-9〉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링 캔버스 41
〈표-10〉 Seoul of Soul, 아트 마이애미 2012 참여작품 49
〈표-11〉 Mari Kim Show, 아쿠아 아트마이애미 2013 참여작품 51
〈표-12〉 EJMQ Art 아쿠아 아트마이애미 2014 참여작품 53
〈표-13〉 갤러리와 EJMQ Art 비즈니스 모델 비교 54
〈표-14〉 아트딜러 비즈니스 모델 제안 57
[그림1] 연구방법 12
[그림2] 미술시장의 1차 시장과 2차 시장 모형 – 미술품의 유통경로에 따라 17
[그림3] 아트딜러의 유형 18
[그림4] 갤러리 비즈니스와 주요업무 19
[그림5] 1898년 세잔 개인전 23
[그림6] 볼라르의 지하식당 23
[그림7] 금세기 미술관 전경 25
[그림8] 잭슨 폴락, 공모전을 통해 발굴 25
[그림9] 갤러리, 아트페어, 옥션- 공조관계에서 경쟁관계로 변화 34
[그림10] 미국 미술시장 규모 추이(2003년-2013년) 35
[그림11] 2014년 아트페어 방문객 집계 36
[그림12]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38
[그림13] Soul of Seoul 전시관 전경 47
[그림14] 담연 이혜순의 퍼포먼스 아트 47
[그림15] 한복이 아트의 한 장르로 아트페어에 참여한 내용의 인터뷰 기사 48
[그림16] 한국작가의 작품으로만 구성된 전시 기사 48
[그림17] 아르데코양식의 아트페어장 50
[그림18] 마리킴 작가와 아트 컬렉터 50
[그림19] 매체에 다뤄진 임지빈 작가의 작품과 EJMQ Art 인터뷰 52
[그림20] 확장형 비즈니스 모델 58
[그림21] 개방형 비즈니스 모델 58
[그림22] 프라이빗 아트딜러 협회 홈페이지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