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미술품과 미술시장 16
1. 미술품의 속성 16
2. 미술시장의 속성 18
2.1. 미술시장의 가치 중심적 개념 변화 18
2.2. 미술시장의 주체 23
2.3. 미술시장의 구조 25
제2절 Artworld의 등장배경과 의미 26
1. Artworld의 등장 배경 26
2. 아서 단토의 Artworld 해석 28
3. 조지 디키의 Artworld 해석 36
4. 하워드 베커의 Artworld 해석 42
제3장 현대미술시장과 Artworld 50
제1절 Artworld 해석에 따른 현대미술의 성립 50
1. 현대미술의 다원성과 작품의 존재론 50
2. 예술품의 후보 자격 획득을 위한 제도적 절차 57
제2절 Artworld 해석에 따른 현대미술시장 64
1. 집단 행위로서의 현대미술시장 관계 변화 64
2. 미술시장 성장에 따른 Artworld의 구조 변화 74
제4장 결론 89
참고문헌 93
ABSTRACT 97
〈표 2-1-2〉 미술시장의 발전 23
〈표 2-2-4〉 Artworld 개념 비교 49
〈그림 1-1〉 세계 미술 시장 국가별 점유율 2013 (금액 기준) 10
〈그림 2-1-2〉 미술시장의 핵심 이해관계자 및 주요 기능 24
〈그림 3-2-1〉 스타 작가가 되는 과정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