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과 배경 10
II. 이론적 배경 16
1. 미술관 교육 16
1) 미술관 교육의 흐름 16
2) 도슨트의 의미 20
3) 전시 감상이 제공하는 경험 23
2. Falk와 Dierking의 관람객 유형 25
3. J. Morgan과 P. Welton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28
4. 기억 처리 과정 32
5. 도슨트와 관람객 관련 연구 현황 33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및 장소와 자료수집 37
2. 수집 자료 분석 40
IV. 자료 분석의 결과 42
1. 도슨트 투어 : 소통의 구성 요소 42
1) 분위기 형성 43
2) 정보의 제공 45
3) 인상 형성 및 감상의 유도 49
2. 관람객 반응 53
3. 긍정적 경험 유도를 위한 전략 61
1) 분위기와 인상 62
2) 집중을 돕는 보조자료 63
3) 공유하는 경험과 지식 64
V. 결론 66
Appendix 73
참고문헌 90
ABSTRACT 94
표 1. Falk와 Dierking의 관람객 유형 27
표 2. Bulro의 M구조의 구성 요소 31
표 3. Sprenger (1999) 의 다섯 가지 기억경로 33
표 4. 도슨트-관람객 간 소통 요소 42
표 5. 도슨트-관람객 간 소통 요소 : 분위기 형성 사례 44
표 6. 도슨트-관람객 간 소통 요소 : 정보 제공 사례 47
표 7. 도슨트-관람객 간 소통 요소 : 인상 형성 및 감상의 유도 사례 50
표 8. 전시설명 추가 요소 53
표 9. 블로그 피드백 내용 56
그림 1. Schramm의 Conversation model (1954) 29
그림 2. Schramm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29
그림 3. Burlo의 SMCR 커뮤니케이션 모델 30
그림 4. 가이드 프로그램 평균 참여인원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