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II. 연구방법 12
1. 친환경제품의 정의 12
1) 문헌적 정의 12
2) 법률적 정의 15
2. 친환경제품 정책 현황 17
1) 해외 친환경제품 정책 17
2) 국내 친환경제품 정책 19
(1) 법률적 수단 19
(2) 지원정책적 수단 20
3. 국내 친환경제품 정책 성과 21
1) 녹색제품 인증제도 21
2) 우수재활용마크(GR) 인증제도 시행 22
3) 녹색제품 구매실적 23
4. 국내 친환경제품 정책의 문제점 25
1) 환경마크 및 녹색인증제품의 그린워싱 25
2) 정보 및 인센티브 부족 26
5. 국내 친환경제품 생산과 소비 현황 29
1) 국내 친환경제품 생산 현황 29
2) 국내 친환경제품 소비현황 31
6. 국내 친환경제품 성공사례 33
1) 삼신이노텍: 생분해성 친환경 이어폰으로 세계시장 진출 33
2) 서울반도체: 차별화된 기술을 확보하며 매출 세계 6위 기록 34
3) 코프: 100% 친환경 비료로 유럽시장에서 각광 34
4) 웅진코웨이: 대중소 그린파트너십의 성공사례 35
5) CJ제일제당 36
7. 국내 친환경제품 실폐사례 37
1) 현대자동차: 산타페 연비 과장광고 37
2) 대우일렉트로닉스: 세제가 필요없는 세탁기 마이더스 38
8. 사용자 중심 친환경제품 개발방안 38
1) 사용자 중심 친환경 제품 개발의 필요성 38
2) 소비자의 녹색소비 인식조사 43
3) 친환경제품 개발 가이드 적용의 필요성 47
① 유해화학물질 관리 가이드라인 47
② 에코디자인 가이드라인 49
③ 저탄소 제품 가이드라인 51
4) 친환경제품 구매 유도를 위한 인센티브 강화 52
(1) 친환경제품 시장 활성화를 위한 4E 시스템 53
(2) 녹색구매 유도를 위한 인센티브 강화 54
III. 결론 63
참고문헌 66
ABSTRACT 68
[표 1] 친환경제품의 정의 14
[표 2] 환경표지 제품과 우수재활용 제품 16
[표 3] 미국의 친환경제품 정책 17
[표 4] 일본의 친환경 제품 정책 18
[표 5] 화학물질관리 관련 법령 48
[표 6] RoHS II 대응 가이드 48
[표 7] 전과정에서의 저탄소 제품개발 지표의 예 52
[표 8] 저탄소 녹색소비관련 정책수단 및 정책별 특성 54
[표 9] 국내 온실가스 감축관련 인센티브제도 비교 55
[표 10] 그린카드 발급처 58
[표 11] 그린카드 적립율 비교 59
[그림 1] 녹색시장 활성화를 위한 주체별 역할 및 책임 19
[그림 2] 연도별 환경표지 인증업체 현황 22
[그림 3] 연도별 우수재활용(GR) 인증제품 및 인증업체 현황 22
[그림 4] 연도별 녹색제품 구매실적 23
[그림 5] 산업계 녹색제품 구매실적 24
[그림 6] 그린워싱 짝퉁 26
[그림 7] 국내·외 녹색소비 장애요인 분석 결과 27
[그림 8] 녹색소비 실천항목별 장애요인 28
[그림 9] 녹색시장 성장과 대내외 여건변화 29
[그림 10] 전세계 지속가능보고서 발간 현황 30
[그림 11] 주요국 녹색시장 규모, 2007/2008 31
[그림 12] 나무를 소재로 한 친환경 이어폰 '투원' 34
[그림 13] 웅진코웨이 에너지효율개선 성과 35
[그림 14] CJ제일제당의 탄소파트너십 사업 체계 36
[그림 15] 현대자동차 그린워싱 사례 37
[그림 16] 공변량 구조모형 분석에 의한 가설 검증 결과 39
[그림 17] 구조 모형 분석 결과 39
[그림 18] 품목별 친환경 제품 구매 경험 40
[그림 19] 친환경 제품 구입에 대한 우려사항 41
[그림 20] 녹색구매 실천 5대 장애요인 43
[그림 21] 제품의 환경영향 중요도 및 녹색소비 실천 정도 44
[그림 22] 환경마크 및 환경마크 부착 제품 인지도 45
[그림 23] 친환경상품의 구입/사용 경험 및 경험이 없는 이유 46
[그림 24] 일반제품 대비 환경마크 부착 제품의 장/단점 46
[그림 25] 환경경영 도구로서 에코디자인의 고려범위 49
[그림 26] 제품중심 지속가능 생산·소비체계 구축 흐름도 50
[그림 27] 저탄소제품 개발모델 예시 51
[그림 28] 친환경제품 시장 활성화를 위한 4E 시스템 53
[그림 29] 전체 카드 이용액 추세 56
[그림 30] 세계 모바일 결제 서비스 시장 규모(결제액 기준) 57
[그림 31] 인터넷뱅킹 이용실적 구성비 58
[그림 32] 에코머니 쇼핑몰에서 구매 가능한 녹색제품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