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학습자가 지각하는 부모의 수학교과 태도 14
2. 부모 및 학습자의 수학교과 태도 15
1) 수학교과 태도의 개념 및 특징 15
2) 부모 및 학습자의 수학교과 태도에 대한 선행연구 17
3. 수학교과에 대한 태도와 성취도 간의 관계 20
1) 부모의 태도와 학습자의 성취도 간의 관계 20
2) 수학교과에서 학습자 및 부모의 태도와 성취도와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22
3) 학교급의 상승에 따른 성취도 변화에 대한 선행연구 23
4. 수학 성취도에서의 성차 25
1) 국제비교연구 결과에 나타난 수학 성취도 성차의 특성 25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수학성취도 성차 특성 25
3) 수학 관련 태도와 경험에서의 성차 26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자료 수집 방법 및 도구 28
1) 학습자가 지각한 부모와 학습자의 수학교과 태도 측정 도구 29
2) 자녀의 수학교과 성취도 검사지 33
3. 연구절차 및 분석 방법 35
IV. 연구결과 37
1. 수학교과 태도 관련 변인들의 일반적 경향 37
1) 설문조사 도구의 신뢰도 검증 37
2) 수학교과 태도 관련 변인들의 일반적 경향 38
2. 수학교과 태도와 수학교과 성취도의 관계 39
1) 학습자가 지각한 부모의 수학교과 태도와 수학교과 성취도 간의 관계 39
2) 학습자의 수학교과 태도와 수학교과 성취도 간의 관계 39
3) 성별에 따른 학습자의 수학교과 태도 및 수학성취도 간의 관계 40
3. 학습자가 지각한 부모의 수학교과 태도, 학습자의 수학교과 태도 및 학습자의 수학성취도간의 관계 45
V.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9
부록 56
부록 1. 학습자용 질문지 56
부록 2. 성취도 평가 문제지 64
ABSTRACT 71
〈표 1〉 수학교과 태도에 대한 선행연구별 개념 정의 및 특징 17
〈표 2〉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 분석 결과 26
〈표 3〉 Fennema-Sherman의 수학교과 태도 척도 문항(예시) 30
〈표 4〉 Fennema-Sherman의 부모 기대 척도 문항 31
〈표 5〉 수학 성취도 평가 문제지 구성 33
〈표 6〉 N사의 수학 성취도 평가 채점기준 34
〈표 7〉 중학교 2학년의 수학 내용 및 인지 영역별 문항 비율 35
〈표 8〉 설문조사 도구의 신뢰도 37
〈표 9〉 학습자가 지각한 부모의 수학교과 태도 변인의 기술통계 38
〈표 10〉 학습자의 수학교과 태도 변인들의 기술통계 38
〈표 11〉 학습자가 지각한 부모의 수학교과 태도와 수학교과 성취도간의 상관계수 39
〈표 12〉 학습자의 수학교과 태도와 수학교과 성취도 간의 상관계수 40
〈표 13〉 성별에 따른 수학교과 태도 및 성취도의 차이 41
〈표 14〉 남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수학교과 태도와 수학교과 성취도간의 적률상관계수 42
〈표 15〉 남학생의 수학교과 태도와 수학교과 성취도 간의 상관계수 43
〈표 16〉 여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수학교과 태도와 수학교과 성취도간의 적률상관계수 44
〈표 17〉 여학생의 수학교과 태도와 수학교과 성취도 간의 상관계수 44
〈표 18〉 부모의 수학교과 태도와 학습자의 수학교과 태도 간의 상관관계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