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배경 13
2. 연구의 필요성 15
3. 연구의 범위 17
4. 연구의 목적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역량의 개념 20
2. 역량모델 및 역량기반 교육훈련 23
1) 역량모델 23
2) 역량모델링 26
3) 역량모델의 활용 : 역량기반 교육훈련 32
3. 경찰 교육훈련 34
1) 경찰 및 경찰 교육훈련 34
2) 경찰 교육훈련 체계 36
4. 경찰관 역량모델에 대한 선행연구 40
1) 교육훈련 관점에서의 접근 41
2) 리더십 관점에서의 접근 44
3) 선행연구에 대한 논의 46
III. 연구방법 48
1. 연구절차 48
2. 연구대상 50
1) RG-BEI 대상 50
2) 설문조사 대상 52
3. 자료 수집 및 분석 53
1) RG-BEI 자료수집 및 분석 53
2) 설문조사 자료수집 및 분석 62
IV. 연구결과 65
1. 경위 계급 공통 역량 추출 65
1) 1차 RG-BEI 결과 분석 65
2) 2차 RG-BEI 결과 분석 74
2. 역량모델 구조화 및 타당성 검토 82
1) RG-BEI 종합 분석 및 잠정역량 수정 82
2) 잠정 역량모델 구조화 86
3) 잠정 역량모델 타당성 검증 88
3. 잠정 역량모델에 대한 중요도 인식 및 실행수준 분석 95
1) 잠정 역량모델에 대한 현장경찰관 실행수준 95
2) 잠정 역량모델에 대한 IPA 분석 결과 96
4. 경위 공통 역량모델 최종 완성 98
5. 연구결과 요약 101
V. 결론 및 제언 104
1.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104
1) 역량모델 개발 방법에 대한 논의 104
2) 책임감, 리더십, 팀워크능력 역량에 대한 재검토 104
3) 경위 공통 역량에 대한 현장 경찰관의 인식 수준 106
4) 경위 기본교육 개편 방향에 대한 검토 107
2. 결론 109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09
1) 연구의 제한점 109
2) 제언 110
참고문헌 112
부록 117
부록 1 : 현장중심 경찰교육훈련을 위한 역량모델링 개발을 위한 면접지(Repertory Grid) 117
부록 2 : 현장중심 경찰교육훈련을 위한 역량모델링 설문지 119
ABSTRACT 130
〈표 1〉 역량의 정의에 대한 선행연구 정리 22
〈표 2〉 역량모델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정리 24
〈표 3〉 인적자원관리에서 적용되는 일반적 역량의 영역 25
〈표 4〉 역량 도출 방법의 장·단점 비교 29
〈표 5〉 경찰교육훈련 개관 38
〈표 6〉 경위 기본교육 교과체계 39
〈표 7〉 신임경찰관 역량모델 41
〈표 8〉 지구대 경찰관 구성원 역량 지표 42
〈표 9〉 여성경찰관 직무 역량모델 43
〈표 10〉 지역경찰의 역량모델 43
〈표 11〉 경찰서장의 리더십 역량개발 모형 45
〈표 12〉 경찰관의 직군 역량의 비교 46
〈표 13〉 최근 경찰 관련 연구에서 언급된 경찰 역량 47
〈표 14〉 역량모델 개발 절차 비교 48
〈표 15〉 연구의 방법 및 절차 49
〈표 16〉 RG-BEI Sheet(예시) 55
〈표 17〉 역량진술 분석(예시) 57
〈표 18〉 역량 및 역량정의문(예시) 58
〈표 19〉 RG-BEI 기술통계 분석(예시) 60
〈표 20〉 변별도·평균변별도 및 Z-score 산출 결과(예시) 60
〈표 21〉 도출빈도·Z-score 및 빈도 분석(예시) 61
〈표 22〉 1차 RG-BEI 대상자의 직군별 직무경험 현황 65
〈표 23〉 1차 RG-BEI를 통한 역량 도출 결과 66
〈표 24〉 1차 RG-BEI 역량진술에서 도출한 역량 및 역량 정의 67
〈표 25〉 1차 RG-BEI 평정결과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결과 70
〈표 26〉 1차 RG-BEI 가중치 및 도출빈도 분석 결과 71
〈표 27〉 1차 RG-BEI 역량별 필요도 및 중요도 분석 결과 73
〈표 28〉 2차 RG-BEI 대상자의 직군별 직무경험 현황 74
〈표 29〉 2차 RG-BEI를 통한 역량 도출 결과 75
〈표 30〉 2차 RG-BEI 역량진술에서 도출한 역량 및 역량 정의 76
〈표 31〉 2차 RG-BEI 평정결과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결과 78
〈표 32〉 2차 RG-BEI 가중치 및 도출빈도 분석 결과 79
〈표 33〉 2차 RG-BEI 역량별 필요도 및 중요도 분석 결과 80
〈표 34〉 1차 및 2차 RG-BEI 역량과 수정된 역량 비교 84
〈표 35〉 RG-BEI 종합 분석 결과 수정된 역량 및 역량 정의 85
〈표 36〉 RG-BEI 결과를 토대로 구조화한 경위 공통 역량모델 87
〈표 37〉 설문조사 참여자의 직군별 분포 88
〈표 38〉 잠정 역량모델 중 핵심역량의 중요도 분석 결과 89
〈표 39〉 잠정 역량모델 중 리더십역량의 중요도 분석 결과 90
〈표 40〉 잠정 역량모델 중 직무역량의 중요도 분석 결과 91
〈표 41〉 잠정역량별 중요도 분석 결과 종합 92
〈표 42〉 설문조사 중요도 및 RG-BEI 가중치 비교 93
〈표 43〉 설문조사 중요도 및 RG-BEI 도출빈도 비교 94
〈표 44〉 잠정역량에 대한 현장 경찰관 실행 수준 96
〈표 45〉 잠정역량에 대한 중요도 대비 현장경찰관 실행 수준 97
〈표 46〉 최종 경위 공통 역량모델 99
〈표 47〉 경위 공통 역량명 및 역량정의 최종 수정 100
〈표 48〉 현행 경위 기본교육 교과목 분석 108
[그림 1] 한국의 공무원 교육훈련 체계도 37
[그림 2] 경위 공통 역량모델 개발을 위한 RG-BEI 적용 개념도 51
[그림 3] 레퍼토리그리드 분석 개념도 56
[그림 4] 1차 RG-BEI 역량별 필요도 및 중요도 분포도 72
[그림 5] 2차 RG-BEI 역량별 필요도 및 중요도 분포도 80
[그림 6] 잠정역량모델에 대한 IPA 분석 결과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