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수의 99%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은 인적·물적 자원 등의 수많은 한계와 마주하면서 독자적이고 차별화된 브랜드 개성 정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이 급속도로 보급화 되고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스마트 프로덕트가 등장함에 따라 그에 따라 제조업 중심이었던 국내외의 많은 기업들이 서비스업으로, 또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결합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주요 가치의 변화가 유형적 자산에서 브랜드, 기업가치 등의 무형적 자산으로 변화해 가고 있기 때문인데. 자사 브랜드 없이 주문생산방식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해 왔던 중소기업은 이러한 시장의 변화를 적절히 대응하는 데 어려움이 존재한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쟁력 있는 차별화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자체 브랜드는 반드시 필요하며, 그간의 생산된 제품과 서비스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여 중소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정립할 필요가 있다. 이를 해결하는 동시에, 보다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형태의 브랜드 개성 재정립 기획/개발 프로세스를 브랜드 이미지와 개성이 낮은 중소기업에 제안하고자 한다. 본 프로세스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개발, 생산, 판매 단계까지 브랜드 개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실제 개발 프로세스 부분을 시범사례로써 적용하여 중소기업의 브랜드 개성을 재정립하고, 그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브랜드 개성 재정립 프로세스를 실제 중소기업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하여 소프트웨어 센서를 변경시켜 보고, 실제 기업에서 생산하고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적용해 봄으로써 프로세스의 유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새롭게 변화되어가는 제품/서비스 시장에 중소기업이 강력한 브랜드 개성을 토대로 원활한 시장 진입을 통해 성공적으로 제품을 출시하고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에 맞춘 지속 가능한 브랜드 개성을 정립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