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배경 및 목적 13
2. 연구범위 및 내용 15
3. 논문의 구성 16
II. 브랜드(Brand)와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 17
1. 브랜드(Brand)의 이해 17
2.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 19
1) 브랜드 이미지의 이해 19
2) 브랜드 개성의 이해 20
III. 중소기업의 브랜드 24
1. 중소기업의 브랜드 정립 필요성 24
2. 중소기업의 브랜드 정립 한계 25
3. 중소기업의 과제 28
IV. 중소기업의 제품 기획/개발 프로세스 35
1. 품질기능전개(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 35
2. 제품 서비스 통합 시스템(PSS:Product Service System) 39
3. BMC(Business Model Canvas) 40
V. 중소기업 브랜드 개성 재정립을 위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 44
1. 기획/개발 프로세스 제안 44
2. 중소기업 선정 및 분석 48
1) A社 분석 48
2) A社의 한계 49
VI. 브랜드 개성 재정립 프로세스 적용 50
1. 브랜드 개성 어휘 추출 50
1) 패션 악세사리 브랜드 개성 어휘 추출 50
2) A社 브랜드 개성 어휘 도출 57
2. A社 브랜드 개성 분석 59
1) 설문조사 목적 및 방법 59
2) 설문조사 진행 60
3) 결과 분석 63
3. A社 브랜드개성 재정립을 위한 실험 설계 64
4. 사용자 경험 분석 69
1) 설문조사 목적 및 방법 69
2) 설문조사 진행 71
3) 결과 분석 83
VII.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0
부록 103
ABSTRACT 108
〈표 1〉 브랜드와 기업의 상관관계 24
〈표 2〉 연도별 종사 산업 비중 30
〈표 3〉 세계 패션 악세사리 기업 50
〈표 4〉 악세사리 브랜드별 브랜드 이미지 52
〈표 5〉 어휘별 점수 분포 53
〈표 6〉 브랜드 개성 어휘 연결 54
〈표 7〉 패션 악세사리 브랜드 개성 어휘 도출 결과 56
〈표 8〉 A社 브랜드 개성 어휘 도출 결과 57
〈표 9〉 최종 선정 브랜드 개성 어휘&반의어 58
〈표 10〉 설문참여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60
〈표 11〉 A社 브랜드 개성 실험 결과 값 분포 63
〈표 12〉 패널 연구(Panel Study) 연구 방법 69
〈표 13〉 설문참여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72
〈표 14〉 진동 주파수별 실험참여자 분포 72
〈표 15〉 브랜드 개성 어휘 및 반의어와 유의어 73
〈표 16〉 2차 설문조사용 브랜드 개성 어휘 유의어 도출 75
〈표 17〉 10개 악세사리 브랜드와 브랜드별 어휘 도출 77
〈표 18〉 4차 어휘 설문조사용 브랜드 개성 어휘 유의어 도출 82
〈표 19〉 주파수별 브랜드 개성 이미지 변화값 95
〈그림 1〉 Brand Personality Scale 22
〈그림 2〉 중소기업의 고유브랜드 개발 시 애로사항 27
〈그림 3〉 한 개의 고유브랜드에 투자되는 평균비용 27
〈그림 4〉 가치 사슬과 기업의 가치 사슬 변화 29
〈그림 5〉 주요국 스마트폰 보급률 30
〈그림 6〉 Misfit Shine(좌), Square register(우) 32
〈그림 7〉 스마트폰 사용 비중 33
〈그림 8〉 제품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강력한 브랜드 개성 이미지 구축 34
〈그림 9〉 House of Quality Structure 37
〈그림 10〉 Classification of Product Service System 39
〈그림 11〉 Business Model Canvas 40
〈그림 12〉 기존 제품 및 서비스 기획/개발 프로세스 45
〈그림 13〉 브랜드 개성 재정립을 위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 45
〈그림 14〉 기획/개발 프로세스 비교-기존 프로세스(上), 브랜드 개성 정립 프로세스(下) 46
〈그림 15〉 A社의 웨어러블 스마트 밴드 48
〈그림 16〉 실험용 최종 브랜드개성 어휘 도출 과정 56
〈그림 17〉 A社 디자이너와의 브랜드 이미지 인터뷰 57
〈그림 18〉 실험을 위한 A社의 웨어러블 밴드 59
〈그림 19〉 리커트식 5점척도 점수 부여 방식 61
〈그림 20〉 5점 척도 표기 방식 61
〈그림 21〉 A社 브랜드 개성 도출 실험 진행 방법 62
〈그림 22〉 브랜드 개성 설문조사 진행 모습 62
〈그림 23〉 A社 브랜드 개성 전체 평균 값 분포 그래프 63
〈그림 24〉 A社 브랜드 개성 재정립 실험 설계 및 진행 과정 65
〈그림 25〉 실험용 테스트모델 재조립 과정 65
〈그림 26〉 시제품 제작 과정(좌), 주파수 측정 과정(우) 66
〈그림 27〉 실험용 어플리케이션 최종 디자인 67
〈그림 28〉 진동 주파수별 실험용 제품 분류 68
〈그림 29〉 A社의 1~5차 설문조사 진행 과정 70
〈그림 30〉 설문조사 진행 일정 계획표 71
〈그림 31〉 실험 참가자 모집 및 설문 진행 과정 설명 72
〈그림 32〉 패션 악세사리 브랜드 및 브랜드 개성 어휘 연결사슬 형성과정 76
〈그림 33〉 패션 악세사리 브랜드 및 브랜드 개성 어휘 연결 사슬 78
〈그림 34〉 패션 악세사리 이미지 수집 예시-Alexander Mcqueen 78
〈그림 35〉 패션 악세사리 이미지 수집 예시-Boucheron 79
〈그림 36〉 패션 악세사리 이미지 수집 예시-Folli Follie 79
〈그림 37〉 패션 악세사리 이미지 수집 예시-Juicy Couture 79
〈그림 38〉 패션 악세사리 이미지 수집 예시-Louis Vuitton 80
〈그림 39〉 패션 악세사리 이미지 수집 예시-Skagen 80
〈그림 40〉 패션 악세사리 이미지 수집 예시-Sonia Rykiel 80
〈그림 41〉 패션 악세사리 이미지 수집 예시-Stella McCartney 80
〈그림 42〉 패션 악세사리 이미지 수집 예시-Tasaki 81
〈그림 43〉 패션 악세사리 이미지 수집 예시-Golden Dew 81
〈그림 44〉 Unique(독특한) 브랜드 개성 어휘 결과 분포도 83
〈그림 45〉 Upper-class(상류층의) 브랜드 개성 어휘 결과 분포도 84
〈그림 46〉 Feminine(여성스러운) 브랜드 개성 어휘 결과 분포도 85
〈그림 47〉 Glamorous(화려한) 브랜드 개성 어휘 결과 분포도 86
〈그림 48〉 Trendy(최신 유행의) 브랜드 개성 어휘 결과 분포도 87
〈그림 49〉 Imaginative(창의적인) 브랜드 개성 어휘 결과 분포도 87
〈그림 50〉 Honest(정직한) 브랜드 개성 어휘 결과 분포도 88
〈그림 51〉 Contemporary(현대적인) 브랜드 개성 어휘 결과 분포도 89
〈그림 52〉 Confident(자신 있는) 브랜드 개성 어휘 결과 분포도 90
〈그림 53〉 Exciting(흥미진진한) 브랜드 개성 어휘 결과 분포도 91
〈그림 54〉 Unique(독특한) 브랜드 개성 어휘 유의 값 추출 92
〈그림 55〉 Honest(정직한) 브랜드 개성 어휘 유의 값 추출 93
〈그림 56〉 Trendy(최신 유행의) 브랜드 개성 어휘 유의값 추출 94
〈그림 57〉 A社 최적 진동 대입 시제품 모습 96
〈그림 58〉 유의성을 띠는 8개 브랜드 개성 어휘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