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1. 유통업체 브랜드 15
1-1. 유통업체 브랜드의 개념 15
1-2. 유통업체 브랜드 유형 16
1-3. 대형할인점의 유통업체 의류 브랜드 현황 18
1-4. 유통업체 PB 의류 관련 선행연구 22
2. 광고소구 24
2-1. 광고소구의 개념 24
2-2. 광고소구 유형 25
2-2-1. 이성적 소구 광고 25
2-2-2. 감성적 소구 광고 26
2-3. 광고소구에 관한 선행연구 28
2-4. 패션 광고 소구에 관한 선행연구 30
3. 전단광고 31
3-1. 대형할인점 전단광고 특성 및 현황 31
3-2. 대형할인점 전단광고에 관한 선행연구 32
4. 구매태도 34
4-1. 품질지각 35
4-1-1. 유통업체 브랜드의 품질지각에 관한 선행연구 35
4-2. 호의도 36
4-3. 구매의도 38
제3장 연구방법 39
1. 연구모형 39
2. 연구가설 40
2-1. 실험 1 연구가설 - PB 의류 제품 품질자각 : PB 의류 유형과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제품 품질지각에 대한 분석 40
2-2. 실험 2 연구가설 - PB 의류 제품 호의도 : PB 의류 유형과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제품 호의도에 대한 분석 40
2-3. 실험 3 연구가설 - PB 의류 제품 구매의도 : PB 의류 유형과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제품 구매의도에 대한 분석 41
3. 용어 정의 41
3-1. 독립변인 41
3-1-1. PB 유형 42
3-1-2. 광고소구 42
3-2. 종속변인 43
3-2-1. 품질지각 43
3-2-2. 호의도 44
3-2-3. 구매의도 45
4. 실험 절차 46
4-1. 예비조사 46
4-1-1. 실험제품 46
4-1-2. 유통업체 및 제조업체 브랜드 선정 47
4-1-3. 광고유형 제작 48
4-2. 본 조사 49
5. 분석방법 49
제4장 연구 분석 및 결과 51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2. 변인의 신뢰도 분석 53
2-1. 종속변인의 신뢰도 분석 53
3. 실험결과 54
3-1. PB 의류 제품 품질지각 : PB 의류 유형과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제품 품질자각에 대한 분석 54
3-2. PB 의류 제품 호의도 : PB 의류 유형과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제품 호의도에 대한 분석 58
3-3. PB 의류 제품 구매의도 : PB 의류 유형과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제품 구매의도에 대한 분석 62
4. 가설검증결과 요약 65
제5장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6
〈부록 1〉 사전 조사 설문지 80
〈부록 2〉 본 조사 설문지 87
ABSTRACT 97
〈표 1〉 PB 유형 비교 18
〈표 2〉 대형할인점 PB 의류 현황 21
〈표 3〉 감성적 소구 유형 분류 28
〈표 4〉 품질지각 측정문항 44
〈표 5〉 호의도 측정문항 45
〈표 6〉 구매의도 측정문항 46
〈표 7〉 PB 선호도 평균 및 표준편차 47
〈표 8〉 NB 선호도 평균 및 표준편차 48
〈표 9〉 광고소구 유형 측정문항 48
〈표 10〉 광고소구 유형에 대한 조작점검 49
〈표 1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표 12〉 PB 제품 구매 경험 52
〈표 13〉 구매한 PB 제품 53
〈표 14〉 종속변수 신뢰도 분석 결과 54
〈표 15〉 PB 유형,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제품 품질지각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54
〈표 16〉 PB 유형, 광고소구 유형이 제품 품질지각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에 대한 ANOVA 분석 결과 55
〈표 17〉 PB 유형과 광고소구 유형이 제품 품질지각에 미치는 단순 주 효과 분석 56
〈표 18〉 PB 유형,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제품 호의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58
〈표 19〉 PB 유형, 광고소구유형이 제품 호의도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에 대한 ANOVA 분석 결과 58
〈표 20〉 PB 유형과 광고소구 유형이 제품 호의도에 미치는 단순 주 효과 분석 60
〈표 21〉 PB 유형,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제품 구매의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62
〈표 22〉 PB 유형, 광고소구 유형이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에 대한 ANOVA 분석 결과 63
〈표 23〉 연구 가설 결과 요약 65
〈그림 1〉 연구모형 39
〈그림 2〉 할인점 PB 의류 유형과 광고소구 유형이 제품 품질지각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 57
〈그림 3〉 할인점 PB 의류 유형과 광고소구 유형이 제품 호의도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