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1. 디지털 시대의 도래 14
가. 디지털의 발전과 Lifestyle 변화 14
나. 인간 경험의 진화에 따른 공간디자인의 변화 16
다. 디지털과 아날로그시대의 공간디자인 18
2. 비정형적 공간의 출현 19
가. 비정형적 공간 개념 19
나. 비정형적 공간의 진화 20
3. 몽타주 기법에 대한 이해 23
가. 충돌 몽타주 23
나. 프레임과 시퀀스 24
4. 전함 포템킨의 충돌 요소 30
가. 연속적 충돌 30
나. 동선과 명암 31
다. 시점과 구도 32
5. 충돌 요소에 따른 전함 포템킨 분석 34
가. 제 1시퀀스 - 배 안 1. 갈등의 암시 34
나. 제 2시퀀스 - 배 안 2. 갈등의 발발 36
다. 제 3시퀀스 - 장례식. 갈등의 점진적 고조 38
라. 제 4시퀀스 - 오데사의 계단. 갈등의 폭발 40
마. 제 5시퀀스 - 포템킨 전투. 갈등의 해결 42
6. 충돌 요소에 따른 공간에 적용 가능한 규칙 도출 43
가. 명암의 충돌 규칙 43
나. 동선의 충돌 규칙 44
다. 구도의 충돌 규칙 45
라. 시점의 충돌 규칙 46
제3장 사례 연구 47
1. 영화의 충돌 몽타주가 공간에 적용된 사례 분석 47
가. 쿤스탈 로테르담(Kunstal Rotterdam) 47
나. 유태인 박물관(Jewish Museum) 50
다. 소결 52
2. 비정형적 공간 사례 분석 53
가. 베르나르 츄미의 〈라 빌레뜨 공원〉 53
나. 렘 콜하스의 〈파티오 주택〉 54
다. 자하 하디드의 〈몬순바 레스토랑〉 56
라. 쿱 힘멜브라우의 〈UFA 시네마 센터〉 57
마. 소결 59
제4장 결론 60
1. 개인미디어 시대의 주권으로서의 혁신 60
2. 경험자 중심, 진화하는 공간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5
〈표2-1〉 인류의 3대 혁명 14
〈표2-2〉 정형과 비정형의 특성 차이 20
〈표2-3〉 영화의 기본구성요소의 건축적 표현 26
〈표2-4〉 제 1시퀀스 분석표 34
〈표2-5〉 제 2시퀀스 분석표 36
〈표2-6〉 제 3시퀀스 분석표 38
〈표2-7〉 제 4시퀀스 분석표 40
〈표2-8〉 제 5시퀀스 분석표 42
〈표3-1〉 쿤스탈 로테르담 분석표 48
〈표3-2〉 유태인 박물관 분석표 50
〈그림2-1〉 경험의 성립요소와 상호작용의 원리 17
〈그림2-2〉 영화 전함 포템킨 속 충돌 몽타주를 나타낸 사자상 24
〈그림2-3〉 영화의 구성요소와 관계 25
〈그림2-4〉 히치콕 이창의 검은 프레임 속 담뱃불 27
〈그림2-5〉 바이외 태피스트리의 일부분 28
〈그림2-6〉 알렉산더 로드첸코의 포토 몽타주 29
〈그림2-7〉 전함 포템킨의 연속적 충돌 30
〈그림2-8〉 전함 포템킨의 동선과 명암의 충돌 32
〈그림2-9〉 전함 포템킨의 시점과 구도의 충돌 33
〈그림2-10〉 명암의 충돌 규칙 43
〈그림2-11〉 동선의 충돌 규칙 44
〈그림2-12〉 구도의 충돌 규칙 45
〈그림2-13〉 시점의 충돌 규칙 46
〈그림3-1〉 라 빌레뜨 공원의 영화적 산책로(임의의 곡선) 53
〈그림3-2〉 라 빌레뜨 공원의 폴리(점, 선, 면 및 좌표축) 54
〈그림3-3〉 파티오 주택의 거실과 침실간의 경계 54
〈그림3-4〉 파티오 주택의 중정 55
〈그림3-5〉 몬순바 레스토랑 내부 56
〈그림3-6〉 몬순바의 레스토랑 부분과 Bar 부분 57
〈그림3-7〉 UFA 시네마 센터 외부 58
〈그림3-8〉 UFA 시네마 센터 내부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