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II. 이론적 배경 15
1. 팝업스토어 15
1.1. 팝업스토어의 성장배경 15
1.2. 팝업스토어의 개념 및 특성 16
1.3. 팝업스토어에 관한 선행연구 18
2. 콜라보레이션 20
2.1. 콜라보레이션 개념 및 특징 20
2.2. 국내외 SPA브랜드들의 콜라보레이션 현황 23
2.3. 콜라보레이션에 관한 선행연구 29
3. 패션 제품 유형 32
3.1. 패션 제품 유형의 개념 및 분류 32
3.2. 패션 제품의 실용적 속성과 쾌락적 속성 34
3.3. 패션 제품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35
4. 유행혁신성 39
4.1. 유행혁신성의 개념 39
4.2. 유행혁신성의 선행연구 40
5. 호의도 43
6. 구매의도 44
III. 연구방법 45
1. 연구모형 45
2. 연구가설 46
2.1. 실험1: 소비자의 팝업스토어 제품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유형, 유행혁신성에 따른 소비자의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 46
2.2. 실험2: 소비자의 팝업스토어 제품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유형, 유행혁신성 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7
3. 용어 정의 47
3.1. 패션 콜라보레이션 47
3.2. 패션 제품 유형 48
3.3. 유행혁신성 49
3.4. 호의도 51
3.5. 구매의도 52
4. 실험절차와 실험대상 53
4.1.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모 브랜드 선정을 위한 사전조사 53
4.2. 모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패션 브랜드 선정을 위한 사전조사 54
4.3. 쾌락적 의류제품과 실용적 의류제품의 선정을 위한 사전조사 54
5. 연구대상과 분석방법 56
IV. 연구 분석 및 결과 57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7
2. 변인의 신뢰도 및 조작점검 59
2.1. 소비자 유행혁신성의 신뢰도 분석 59
2.2. 종속변인의 신뢰도 분석 59
2.3. 유행혁신성의 집단분류 및 차이검증 60
2.4. 패션제품 유형에 대한 조작점검 60
3. 실험결과 61
3.1. 의류 제품 호의도 61
3.2. 의류 제품 구매의도 67
4. 가설검증결과 요약 77
V. 결론 및 제언 79
참고문헌 83
부록 : 본 조사 설문지 95
Abstract 102
〈표 1〉 체험마케팅의 5가지 유형 15
〈표 2〉 팝업스토어의 특징 18
〈표 3〉 팝업스토어 관련 선행연구 19
〈표 4〉 국내 SPA 시장의 변화 24
〈표 5〉 2004~2014간 H&M의 콜라보레이션 현황 27
〈표 6〉 국내 SPA브랜드 콜라보레이션 현황 28
〈표 7〉 콜라보레이션 제품에 관한 선행연구 30
〈표 8〉 FCB Grid Model 33
〈표 9〉 패션 제품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36
〈표 10〉 유행혁신성에 관한 선행연구 42
〈표 11〉 콜라보레이션 할 제품의 브랜드 호감도 측정문항 48
〈표 12〉 패션 제품 유형 측정문항 49
〈표 13〉 유행혁신성 측정문항 50
〈표 14〉 호의도 측정문항 51
〈표 15〉 구매의도 측정문항 52
〈표 16〉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모 브랜드 선정 결과 53
〈표 17〉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제품의 브랜드 선정 54
〈표 18〉 패션 제품의 실용성과 쾌락성 차이 분석 55
〈표 19〉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20〉 유행혁신성 신뢰도 분석 결과 59
〈표 21〉 종속변수 신뢰도 분석 결과 60
〈표 22〉 패션제품 유형에 대한 t-test 결과 61
〈표 23〉 콜라보레이션 유무, 패션제품 유형, 유행혁신성에 따른 제품 호의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61
〈표 24〉 콜라보레이션 유무, 패션제품 유형, 유행혁신성에 따른 제품 호의도에 대한 ANOVA 분석 결과 62
〈표 25〉 콜라보레이션 유무와 제품유형이 호의도에 미치는 단순 주효과(상호작용효과) 분석 64
〈표 26〉 콜라보레이션 유무와 유행혁신성이 호의도에 미치는 단순 주효과 분석 65
〈표 27〉 콜라보레이션 유무, 패션제품 유형, 유행혁신성에 따른 제품 구매의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68
〈표 28〉 콜라보레이션 유무, 패션제품 유형, 유행혁신성에 따른 제품 구매의도에 대한 ANOVA 분석 결과 68
〈표 29〉 콜라보레이션 유무와 제품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단순 주효과 분석 70
〈표 30〉 콜라보레이션 유무와 유행혁신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단순 주효과 분석 72
〈표 31〉 유행혁신성에 따른 콜라보레이션 유무와 제품유형의 단순 상호작용효과 분석 74
〈표 32〉 유행혁신성 저집단에서의 콜라보레이션 유무와 제품유형에 대한 단순 주효과 분석 74
〈표 33〉 연구가설 결과 요약 77
〈그림 1〉 국내 SPA 시장 규모 26
〈그림 2〉 주요 국내 SPA 매출 현황 26
〈그림 3〉 연구모형 45
〈그림 4〉 콜라보레이션 유무와 제품유형이 호의도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 64
〈그림 5〉 콜라보레이션 유무와 유행혁신성이 호의도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 66
〈그림 6〉 콜라보레이션 유무와 제품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 71
〈그림 7〉 콜라보레이션 유무와 유행혁신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 72
〈그림 8〉 유행혁신성 저집단에서의 콜라보레이션 유무와 제품유형에 대한 상호작용효과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