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브랜드의 개념 및 인지도 17
A. 브랜드의 개념 및 연상의 중요성 17
B. 브랜드인지도 및 일관성 22
2. 제약산업 기업이미지의 형성요인 26
A. 제약산업 이미지 형성요인 26
III. 편의점 소화제류 브랜드인지도 현황 및 문제점 32
1. 국내 편의점 소화제류의 현황과 실태 32
A. 브랜드이미지 연상 현황 32
2. 국내 편의점 소화제류의 문제점 42
IV. 설문조사 및 분석 44
1. 연구방법 44
A. 설문조사 방법 44
B. 자료처리방법 45
2. 브랜드이미지 인지도 및 선호도 조사 46
A. 브랜드이미지 인지도 조사 46
B. 브랜드이미지 소비자 선호도 56
3. 조사내용분석 60
V. 국내 편의점판매용 소화제류의 브랜드이미지 제고 방안 64
1. 광고홍보를 통한 브랜드인지도 구축 62
2. 세분화된 타겟으로 브랜드이미지 인식 확립 67
VI. 결론 68
참고문헌 71
Abstract 73
〈표 1〉 소비자의 정보처리 단계에 준거한 브랜드 연상의 정보처리 단계 19
〈표 2〉 Aaker의 브랜드 연상들 20
〈표 3〉 기업이미지의 정의 26
〈표 4〉 기업이미지 구성요인 및 전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존연구 27
〈표 5〉 대웅제약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32
〈표 6〉 대웅제약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그래프 33
〈표 7〉 한독제약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34
〈표 8〉 한독약품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그래프 35
〈표 9〉 종근당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36
〈표 10〉 종근당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그래프 37
〈표 11〉 동화약품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38
〈표 12〉 동화약품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그래프 39
〈표 13〉 조선무약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40
〈표 14〉 조선무약 브랜드이미지연상조사 그래프 41
〈표 15〉 5개 제약사 브랜드이미지요소 연상조사 그래프 42
〈표 16〉 조사방법 45
〈표 17〉 대웅제약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46
〈표 18〉 대웅제약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그래프 47
〈표 19〉 한독제약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48
〈표 20〉 한독약품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그래프 49
〈표 21〉 종근당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50
〈표 22〉 종근당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그래프 51
〈표 23〉 동화약품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52
〈표 24〉 동화약품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그래프 53
〈표 25〉 조선무약 브랜드이미지 연상조사 54
〈표 26〉 조선무약 브랜드이미지연상조사 그래프 55
〈표 27〉 성별에 따른 소화제 브랜드이미지를 쉽게 파악 할 수 있는 방법 인식의 차이 그래프 56
〈표 28〉 연령에 따른 소화제브랜드이미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 인식의 차이의 그래프 57
〈표 29〉 직업에 따른 소화제브랜드이미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 인식의 차이의 그래프 58
〈표 30〉 회사로고심볼 만을 통한 선호브랜드의 순위 그래프 59
〈표 31〉 국내 5개 제약사의 브랜드이미지연상 종합 조사결과 그래프 60
〈표 32〉 성별에 따른 소화제 브랜드이미지를 쉽게 파악 할 수 있는 방법 인식의 차이 그래프 61
〈표 33〉 성별에 따른 소화제 브랜드이미지를 쉽게 파악 할 수 있는 방법 인식의 차이 그래프 61
〈표 34〉 직업에 따른 소화제브랜드이미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 인식의 차이의 그래프 62
〈그림 1〉 대웅제약 브랜드이미지요소 32
〈그림 2〉 한독약품 브랜드이미지 요소 34
〈그림 3〉 종근당 브랜드이미지 요소 36
〈그림 4〉 동화약품 브랜드이미지 요소 38
〈그림 5〉 조선무약 브랜드이미지 요소 40
〈그림 6〉 국내 제약사들의 편의점 판매 제품 42
〈그림 7〉 대웅제약 브랜드이미지요소 46
〈그림 8〉 한독약품 브랜드이미지 요소 48
〈그림 9〉 종근당 브랜드이미지 요소 50
〈그림 10〉 동화약품 브랜드이미지 요소 52
〈그림 11〉 조선무약 브랜드이미지 요소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