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1)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12
2) 유아교사의 소진 12
3) 유아교사의 훈육방식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15
1)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의미 15
2) 유아교사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17
2. 소진 21
1) 소진의 개념 21
2) 유아교사 소진의 요인 22
3. 유아교사의 훈육방식 25
1) 훈육의 개념 25
2) 유아교사의 훈육방식 26
4.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 및 훈육방식과의 관계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도구 34
1)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척도 34
2) 유아교사의 소진 척도 35
3) 유아교사의 훈육방식 설문지 35
3. 연구절차 37
4. 자료처리 37
IV. 연구결과 및 해석 38
1.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 훈육방식에 대한 인식 38
1)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 훈육방식에 대한 인식 정도 38
2)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소진, 훈육방식의 차이 39
2.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 훈육방식 간의 관계 47
3.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이 훈육방식에 미치는 영향 49
1)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이 훈육방식에 미치는 영향 49
2)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의 하위요인이 훈육방식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51
V. 논의 및 결론 57
1. 논의 57
2. 결론 59
VI. 참고 문헌 60
부록 64
〈부록1〉 유아교사의 훈육방식 검사도구 66
〈부록2〉 유아교사 직무 스트레스 검사도구 67
〈부록3〉 유아교사의 소진 검사도구 69
ABSTRACT 70
〈표 II-1〉 대표적인 연구자들의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 17
〈표 II-2〉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19
〈표 II-3〉 교사의 훈육유형의 종류 27
〈표 II-4〉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소진증후 31
〈표 III-1〉 연구 대상의 일반적 배경 (N=309) 32
〈표 III-2〉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문항 수, 신뢰도 34
〈표 III-3〉 유아교사 소진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문항 수, 신뢰도 35
〈표 III-4〉 유아교사의 훈육방식 설문지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문항 수, 신뢰도 36
〈표 IV-1〉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 훈육방식에 대한 인식 (N=309) 38
〈표 IV-2〉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소진, 훈육방식의 차이 39
〈표 IV-3〉 유아교사의 담당학급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소진, 훈육방식의 차이 41
〈표 IV-4〉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소진, 훈육방식의 차이 43
〈표 IV-5〉 유아교사의 기관유형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소진, 훈육방식의 차이 45
〈표 IV-6〉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 훈육방식 간의 상관관계 (N=309) 47
〈표 IV-7〉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이 훈육방식 중 논리적 설명에 미치는 영향 49
〈표 IV-8〉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이 훈육방식 중 강압에 미치는 영향 50
〈표 IV-9〉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이 훈육방식 중 방임에 미치는 영향 50
〈표 IV-10〉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이 훈육방식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51
〈표 IV-11〉 유아교사의 소진의 하위요인이 훈육방식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53
〈표 IV-12〉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하위요인이 훈육방식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54
〈그림 1〉 교사의 훈육유형 27
〈그림 2〉 교사의 강요와 지원의 정도에 근거한 여러 가지 훈육유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