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내러티브(narrative)를 통해 보육교사가 인식한 행복한 어린이집을 탐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행복한 어린이집의 이미지와 구성요소를 확인하고, 유아와 교사, 부모들이 행복한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긍정기관으로서 행복한 어린이집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행복한 보육정책 입안을 위한 시사점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행복한 어린이집의 이미지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 행복한 어린이집의 구성요소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3. 행복한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노력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자의 어린이집 담임교사 8명이다. 자료 수집은 2015년 3월부터 4월까지 2개월에 걸쳐 8명의 연구 참여자 집단면담 3회, 반 구조화 질문지 문답 1회, 추가로 2명의 연구 참여자의 심층면담 각 1회로 이루어졌다. 그 외 연구자 기록 7건, 학부모 활동 일지와 편지 등 4건, 교사 카드나 메모 10건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인 현장 텍스트(field text)를 반복해서 읽으면서 그 안에서 본 연구의 주제들을 찾아내어 연구 텍스트(research text)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가 인식한 행복한 어린이집의 이미지는 즐거운 어린이집과 사랑 가득한 어린이집으로 나타났다. 즐거운 어린이집은 밝은 기운과 해맑은 웃음이 있는 곳, 먹는 즐거움과 노는 즐거움이 있는 곳으로 인식했다. 사랑 가득한 어린이집은 따뜻한 인간애가 있고, 존중과 이해가 있으며 신뢰와 소통으로 상생하는 어린이집의 이미지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인식한 행복한 어린이집의 구성요소는 목표와 비전을 공유하는 어린이집, 안전한 어린이집, 배움이 있는 어린이집, 강점이 있는 어린이집으로 나타났다. 안전한 어린이집은 쾌적하고 안전한 보육환경과 안전하고 바른 먹거리, 구성원 모두가 주인이 되는 근무여건을 포함하였다.
셋째, 보육교사가 인식한 행복한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는 교사, 기관으로서 어린이집, 지역 사회 및 관련 정책 등 사회의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입장에서는 임무를 인식하고 성취하려는 자세와 전문성향상을 위한 자기 개발과 강점개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기관으로서 어린이집은 구성원들의 공동 목표인식을 위한 의사소통과 친밀한 관계와 신뢰구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강점개발을 위한 정기적인 피드백이나 회식자리의 마련을 통해 교사들과의 유대감을 증진시키고, 사회문제와 관련한 어린이집의 역할 인식 및 현장 적용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보육교사가 인식한 행복한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한 사회의 노력으로는 교사들의 근무시간과 휴식시간이 보장되고 행정서류의 간소화가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교사들의 휴식시간이 일과 중에 이루어지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종일반 운영 교사라도 지원이 된다면 교사들의 수업 준비와 휴식시간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또한 서류의 간소화를 통해 서류작성에 쏟는 힘을 아이들에게 기울인다면 행복한 어린이집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인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