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시작 : 나의 원장 경험 이야기 9
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3.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행복한 어린이집 12
1) 행복 12
2) 행복한 보육과 교육 13
3) 어린이집 기관의 특성 14
4) 행복한 어린이집의 구성요인 16
2. 긍정기관 18
1) 긍정기관의 의미 18
2) 긍정기관의 구성요인 19
3) 긍정기관의 창출 20
3. 내러티브 연구 22
1) 내러티브 연구의 개념 및 특성 22
2) 내러티브 연구의 과정 23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5
1. 내러티브 연구 25
2. 연구절차 25
1) 연구 참여자 25
2) 자료 수집 29
3) 자료 분석과 해석 32
IV. 행복한 어린이집의 이미지 이야기 35
1. 즐거운 어린이집 35
1) 밝은 기운과 해맑은 웃음이 있는 곳 35
2) 먹는 즐거움과 노는 즐거움이 있는 곳 38
2. 사랑 가득한 어린이집 40
1) 따뜻한 인간애가 있는 곳 40
2) 존중과 이해가 있는 곳 42
3) 신뢰와 소통으로 상생하는 곳 45
V. 행복한 어린이집의 구성요소 이야기 50
1. 목표와 비전을 공유하는 어린이집 : 덕승재의 보육철학 50
2. 안전한 어린이집 51
1) 밝고 안전한 보육환경 51
2) 모두가 주인이 되는 근무여건 53
3. 배움이 있는 어린이집 56
4. 강점이 있는 어린이집 60
VI. 행복한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야기 67
1. 행복한 어린이집을 만드는 교사 67
2. 행복한 어린이집을 만드는 기관 73
3. 행복한 어린이집을 만드는 사회(정책) 78
VII. 결론 및 제언 84
1. 연구결과의 요약과 논의 84
2. 결론 및 제언 88
참고문헌 92
Abstract 102
〈표 1〉 연구 참여자의 특성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