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어린이집 원장의 이미지를 비교 분석해 보는 것이다. 동시에 두 집단이 인식하고 있는 원장의 이미지가 그들이 속해 있는 기관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세부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이미지는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이미지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원장과 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이미지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소재 가정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법인 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 각 20개소를 대상으로 원장 80명과 교사 233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원장 80명과 교사 233명에게 원장의 이미지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이미지 대상과 이유를 나누어 분석하였다. 특히 이미지화한 이유의 특징에 따라 분류하고 공통적이거나 유사한 것들을 유목화 하며 범주화하였다. 유목화 하는 방법을 반복하며 유사한 관계를 재분석 해보는 과정을 거쳤다. 분석 과정에는 유아교육과 교수 1인과 박사과정 3인이 공통 참여하여 협의를 통해 유목을 구체화 하였다.
이에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장의 이미지는 총 11가지로 나타났다. 11가지의 이미지는 크게 인성영역과 전문성 영역으로 나누어 졌으며, 구체적인 구분은 다음과 같다. 인성영역의 이미지는 '본보기로서의 원장', '조력자로서의 원장', '사랑제공자로서의 원장', '수행(修行)자로서의 원장', '기분파로서의 원장'이며, 전문성 영역의 이미지는 '관리자로서의 원장', '목표제공자로서의 원장', '대표자로서의 원장', '만능인으로서의 원장', '경영자로서의 원장', '요구자로서의 원장'이다. .
둘째,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이미지는 차이가 있었다. 11가지 원장 이미지 중 원장만이 인식하는 원장 이미지가 있으며, 원장과 교사간 같은 이미지이라도 응답의 비율의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수행자로서의 원장' 이미지같이 한 범주에 속한 이미지라 할지라도 그 대상에 대한 내용은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내용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며, 교사가 인식하는 '요구자로서의 원장' 이미지처럼 내용 전체가 부정적인 원장의 이미지로 형성되어 나타나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그런 어린이집 원장에 대한 원장과 교사간의 인식 차이가 어린이집 유형별로도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원장과 교사 전체 경향을 유형별 어린이집으로 분석하면 민간어린이집 유형은 원장을 '목표제공자로서의 원장', '사랑제공자로서의 원장'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으며, 가정어린이집 유형은 원장을 '사랑제공자로서의 원장' 이미지와 '만능인으로서의 원장'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다. 법인어린이집 유형은 '목표제공자로서의 원장', '조력자로서의 원장' 이미지로 나타나며 국공립어린이집의 유형은 '목표제공자로서의 원장'과 '조력자' 및 '사랑제공자로서의 원장'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음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