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후기현대사회의 맥락 속에서 기혼여성은 행복한 삶과 의미 있는 삶의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평생학습에 참여하고 실천에 관여한다. 이러한 현상은 평생교육학의 주요 관심사이고 연구과제 였으나 실증적인 조사연구가 부족했다. 본 논문의 연구문제는 기혼여성의 행복지수와 평생학습실천의 관계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기혼 여성이 평생학습실천의 영역별로 어느 정도의 수준을 나타내고 있는가를 조사하고, 그들의 개인적 영역과 관계적 영역에서 행복지수를 측정한다. 그리고 기혼여성 평생학습실천의 행복지수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방법은 문헌고찰, 비구조화된 면담, 조사연구이었다. 문헌고찰은 평생 학습실천에 대한 개념을 이론적으로 정의하고 여기에 포함되는 하위영역을 정립하기 위함이었다. 비구조화된 면담은 타당한 자료의 획득에 용이한 삼각법(triagulation approach)을 적용하여 15명의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그들이 평생학습에 참여하면서 경험하는 행복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조사도구에 반영하기 위함이었다. 조사연구는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682명의 기혼여성들이 인지하는 평생학습실천의 수준과 행복지수를 분석하기 위함이었다. 한편, 자료분석은 IBM SPSS(version 22.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최적화 척도법(Optimal Scaling)등을 적용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5%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기혼여성의 평생학습실천 5가지 하위영역 중 성찰적 실천 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혼여성이 평생학습실천을 통해 다양한 삶의 경험과 관련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와 태도를 주도적인 형성하는 계기를 만든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것이다.
둘째, 기혼여성의 행복지수 수준은 관계성 영역보다는 개인적 영역의 수준이 더 높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혼여성의 행복지수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평생학습의 환경을 조성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셋째, 기혼여성의 평생학습실천 수준과 직업(시간제), 행복지수 수준과 학력(대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기혼여성 중 시간제 직업에 종사하는 기혼여성의 평생학습실천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서 시간제 직업을 가진 기혼여성은 일과 가정이라는 역할 중심에서 자신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평생학습실천을 행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또한 행복지수 수준과 학력에서는 대졸이상의 기혼여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학력이 높은 기혼여성일수록 배움에 대한 욕구가 강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행복 지수도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넷째, 기혼여성의 평생학습실천 수준과 행복지수와의 관계도 유의미하게 확인되었으며, 평생학습실천 상위수준에서 행복지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은 기혼여성의 행복이 가정의 행복에 영향을 끼치며, 이를 위해 기혼여성들이 더욱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평생학습실천을 할 수 있도록 가족들의 배려와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다섯째, 기혼여성의 평생학습실천 하위영역 중 성찰적 실천과 창조적 실천이 행복지수에 높은 영향력을 가진다고 확인되었다. 또한 평생학습실천 하위영역 중 성찰적 실천과 창조적 실천이 개인적 측면의 행복지수와 관계적 측면의 행복지수에서도 높은 영향력을 가진다고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혼여성이 평생학습의 과정에서 자신을 재발견하는 성찰적 실천과 배운 것을 활용하는 창조적 활동이 행복감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하다는 것을 고려해야함을 시사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학술적 차원과 정책적 차원에서 다음과 같은 가치를 갖는다. 학술적 가치는 기혼여성의 평생학습실천이 행복지수를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을 입증하였다는 점이다. 정책적 가치는 기혼여성의 행복지수를 향상시키기 위해 평생학습실천을 기반으로 하여 세부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점이다.
한편, 향후에 본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심도 깊은 연구 수행을 위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조사대상지역의 모집단을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지역으로 한정시켜 조사하였으나, 향후 전국단위 또는 평생학습도시별, 농촌과 도시별로 기혼여성의 평생학습실천 수준과 행복지수 수준을 측정·비교하고 영향력을 분석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조사대상자를 기혼여성으로 한정시켜 조사하였으나, 향후 미혼여성이나 경력단절 여성, 직장여성, 중년여성, 여성노인별 평생학습 수준과 행복지수 수준을 측정·비교하고 영향력을 분석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기혼여성의 평생학습실천이 행복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으나, 행복지수 수준의 사전·사후 조사를 통해 그 변화량을 좀 더 정확하고 면밀하게 비교·분석하여 검토해 보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는 기혼여성의 평생학습실천과 행복지수의 영향력에 대해 분석하는 연구로, 설문조사를 통한 횡단연구의 자료를 분석하여 일반화 하였다. 따라서 향후 양적연구의 한계를 넘어 질적 연구 접근을 통하여 기혼 여성의 특성과 심리적 변화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