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5
3. 연구 문제 및 가설 16
4. 연구 제한점 17
5. 용어의 정의 18
1) 이미지 18
2) 인지도 18
II. 이론적 배경 19
1. 관람자 성향 및 소비행동 19
1) 인지도(Awareness) 19
2) 충성도(Loyalty) 19
3) 관여도(Involvement) 20
4) 준거집단(Reference Group) 21
5) 구매행동 22
2. 이미지 24
1) 이미지의 개념 24
2) 이미지의 형성 25
3) 이미지 구성요소 25
3. 인지도 27
1) 인지도의 개념 27
2) 인지도의 역할 28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조사대상 선정이유 31
3. 조사도구 32
4. 설문지 신뢰도 및 타당도 33
1) 신뢰도 33
2) 타당도 37
5. 조사절차 41
6. 자료 분석 방법 41
IV. 연구결과 43
1.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 분석 43
1) 집단 별 일반현황분석 43
2) 전체집단(야구 관람객, 영화 관람객)에 대한 분석 46
3) 야구 관람집단에 대한 분석 51
4) 영화 관람집단에 대한 분석 54
2. 부정적 이미지 및 인지도가 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 60
1) 연구모형 검증 60
3. 가설검증 결과 64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부정적 이미지 및 인지도에 대한 차이 64
2) 야구, 영화 관람집단이 가진 부정적 이미지가 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 66
3) 프로축구에 대한 야구, 영화관객의 인지도가 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 67
V. 논의 68
VI. 결론 82
참고문헌 86
부록(설문지) 92
ABSTRACT 100
표 1. Backman과 Crompton(1991)의 스포츠 소비자 충성도 모형 20
표 2. 준거집단 분류 21
표 3. 기업 이미지 구성요소(Feber) 26
표 4. 기업 이미지 구성요소(Winters) 26
표 5.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대한 표본 구성 30
표 6. 설문지 구성내용 33
표 7. 국내프로축구 시설 및 환경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신뢰도 분석 34
표 8. 국내프로축구 경기외적요소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신뢰도 분석 35
표 9. 프로축구 경기요소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신뢰도 분석 35
표 10. 국내프로축구 관람비용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신뢰도 분석 36
표 11. 국내프로축구 인지도 신뢰도 분석 36
표 12. 요인구조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7
표 13. 요인별 상관계수 및 결정계수 값 39
표 14. 확인적 요인분석에 대한 적합도 지수 40
표 15. 축구경기장 방문빈도 43
표 16. 영화관 및 야구장 방문빈도 44
표 17. 영화 및 야구의 매력 45
표 18. 영화 및 야구 관람이유 45
표 19. 응답자 성별에 따른 인식차이 분석 47
표 20. 응답자 연령에 따른 인식차이 분석 48
표 21. 응답자 학력에 따른 인식차이 분석 49
표 22. 응답자 소득수준에 따른 인식차이 분석 50
표 23. 응답자 성별에 따른 인식차이 분석 51
표 24. 응답자 연령에 따른 인식차이 분석 52
표 25. 응답자 학력에 따른 인식차이 분석 53
표 26. 응답자 소득수준에 따른 인식차이 분석 54
표 27. 응답자 성별에 따른 인식차이 분석 56
표 28. 응답자 연령에 따른 인식차이 분석 57
표 29. 응답자 학력에 따른 인식차이 분석 58
표 30. 응답자 소득수준에 따른 인식차이 분석 59
표 31. 경로모형 분석결과 60
표 32. 경로모형에 대한 적합도 지수 61
표 33. 집단별 경로모형 분석결과 62
표 34. 집단 간 대응모수 비교 분석결과 64
그림 1.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23
그림 2. 브랜드 지식 체계 27
그림 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0
그림 4. 모형 경로도 61
그림 5. 집단 간 경로모형 도형도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