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3. 선행 연구 검토 13
II. 코메니우스의 범(汎)교육에 기초한 전인교육 15
1. 범(汎)교육의 개념 16
1) 모든 사람들(Omnes) 18
2) 모든 것(Omnia) 19
3) 모든 포괄적인 방법(Omnino) 20
2. 범(汎)교육의 내용 24
1) 자연세계 - 자연의 책 25
2) 이성 - 정신의 책 26
3) 성경 - 계시의 책 27
III. 코메니우스의 유아 전인교육 29
1. 어머니무릎학교에서의 전인교육 30
1) 코메니우스의 유아이해 30
2) 유아 전인교육의 목적 33
3) 유아 전인교육의 내용 35
4) 유아 전인교육의 방법 42
5) 유아 전인교육의 장 : 가정 47
2. 범(汎)교육과 전인교육의 관계 48
IV. 가정에서의 통합적 유아 전인교육 프로그램 52
1. 지성, 덕성, 영성의 연결도구 53
1) 연결도구 : 감각, 이성, 신앙 53
2) 연결도구를 통한 구성 원리 54
2. 통합적 유아 전인교육 프로그램 : 어머니무릎학교 56
1) 영성을 위한 유아 전인교육 56
2) 덕성을 위한 유아 전인교육 63
3) 지성을 위한 유아 전인교육 69
V. 요약 및 결론 76
참고문헌 80
ABSTRACT 83
〈표1〉 《하나님의 말씀은 정말 달콤해》 연결도구를 통한 진행 과정 57
〈표2〉 《온 세상을 지으신 크신 하나님》 연결도구를 통한 진행 과정 58
〈표3〉 《나를 사랑하시는 예수님》 연결도구를 통한 진행 과정 60
〈표4〉 《필요한 만큼만 먹어요!》 연결도구를 통한 진행 과정 64
〈표5〉 《즐겁고 신나게 집중!!》 연결도구를 통한 진행 과정 66
〈표6〉 《양보하고 배려하는 마음》 연결도구를 통한 진행 과정 68
〈표7〉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연결도구를 통한 진행 과정 70
〈표8〉 《바다에는 누가 살까요? 방주에서 육지로!》 연결도구를 통한 진행 과정 72
〈표9〉 《소리동작 알아맞히기》 연결도구를 통한 진행 과정 74
〈그림1〉 통합적 유아 전인교육의 내용 36
〈그림2〉 일반 기독교교육의 현실 53
〈그림3〉 코메니우스의 전인교육 53
〈그림4〉 연결도구의 구성 원리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