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6
Abstract 7
I. 서론 8
II. 이론적 배경 11
1. 댓글 11
2. 메시지 작성자 유형 15
3. SNS 매체 유형 및 영향요인 16
3.1. 정보공유형 16
3.2. 관계형성유형 17
III. 연구 문제 18
IV. 연구방법 20
1. 연구 모델 20
2. 연구 방법 22
2.1. 연구 방법 22
2.2. 측정대상 선정 23
2.3. 자료분석 24
3. 분석결과 26
3.1. 연구문제 1에 대한 검증 결과 27
3.2. 연구문제 2에 대한 검증 결과 28
3.3. 연구문제 3에 대한 검증 결과 29
3.4. 연구문제 4에 대한 검증 결과 30
V. 결과 및 논의 31
1. 연구 결과 요약 31
2. 시사점 및 한계점 34
VI. 참고 문헌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