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3
제2절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지식이전 17
제2절 학습양식 23
제3절 교수유형 28
제4절 매체 동시성 31
제3장 연구 설계 36
제1절 연구 모형 36
제2절 가설 설정 37
2.1. 교수유형, 지식이전 간의 관계 37
2.2. 교수유형, 학습양식, 지식이전 간의 관계 38
2.3. 교수유형, 매체 동시성, 지식이전 간의 관계 39
제4장 연구 방법 41
제1절 데이터 수집 4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방법 41
1.1. 종속변수 42
1.2. 독립변수 42
1.3. 조절변수 43
제5장 연구 분석 및 가설 검증 45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45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8
1. 지식이전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결과 49
제3절 변수들의 군집분석 51
1. 교수유형의 군집분석 51
2. 학습양식의 군집분석 57
제4절 변수들의 분산분석 62
1. 교수유형, 지식이전 62
2. 교수유형, 학습양식, 지식이전 68
3. 교수유형, 매체 동시성, 지식이전 79
제5절 가설 검증 결과 87
1. 가설 1 검증 87
2. 가설 2 검증 88
3. 가설 3의 검증 89
제6장 논의 및 결론 9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95
제3절 연구의 시사점 96
참고문헌 97
부록 106
〈표 1〉 지식이전과 관련된 연구결과 21
〈표 2〉 5가지 차원의 학습양식 25
〈표 3〉 Felder와 Solomon의 학습 양식 구분 26
〈표 4〉 5가지 차원의 교수유형 29
〈표 5〉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유형 33
〈표 6〉 본 연구 설문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
〈표 7〉 지식이전의 요인분석 결과 (1) 49
〈표 8〉 지식이전의 요인분석 결과 (2) 50
〈표 9〉 지식이전의 신뢰도 검사 결과 50
〈표 10〉 교수유형 군집분석 케이스 처리 요약 52
〈표 11〉 군집분석 재배치율 결과 53
〈표 12〉 교수유형 초기 군집중심 54
〈표 13〉 교수유형 최종 군집중심 54
〈표 14〉 최종 교수유형별 특성 55
〈표 15〉 교수유형별 케이스 수 55
〈표 16〉 학습양식 군집분석 케이스 처리 요약 57
〈표 17〉 학습양식 재배치율 결과 58
〈표 18〉 학습양식 초기 군집중심 59
〈표 19〉 학습유형 최종 군집중심 59
〈표 20〉 최종 학습양식별 특성 60
〈표 21〉 학습양식 별 케이스 수 60
〈표 22〉 교수유형 별 케이스 수 62
〈표 23〉 교수유형 등분산 검정 결과 62
〈표 24〉 교수유형 평균의 동질성 검정 결과 63
〈표 25〉 교수유형 분산분석 검정 결과 64
〈표 26〉 교수유형 대응별 비교 결과 65
〈표 27〉 교수유형, 학습양식 별 케이스 수 68
〈표 28〉 교수유형, 학습양식 등분산 검정 결과 69
〈표 29〉 교수유형, 학습양식 분산분석 검정 결과 69
〈표 30〉 교수유형, 학습양식 일변량 검정 결과 71
〈표 31〉 교수유형, 학습양식 대응별 비교 결과 72
〈표 32〉 교수유형, 매체 동시성 별 케이스 수 79
〈표 33〉 교수유형, 매체 동시성 등분산 검정 결과 80
〈표 34〉 교수유형, 매체 동시성 분산분석 검정 결과 81
〈표 35〉 교수유형, 매체 동시성 일변량 검정 결과 82
〈표 36〉 교수유형, 매체 동시성 대응별 비교 결과 83
〈표 37〉 가설 정리 87
〈그림 1〉 커뮤니케이션 상황 34
〈그림 2〉 연구모형 36
〈그림 3〉 교수유형 별 프로파일 도표 67
〈그림 4〉 교수유형, 학습양식 간의 프로파일 도표 78
〈그림 5〉 교수유형, 매체 동시성 간의 프로파일 도표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