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제2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사회적 비교로 유발되는 경쟁심 15
제2절 비의식적으로 추구되는 배경목표 17
제3절 점화를 통한 비의식적인 행동 유발 22
제3장 실험 1 26
제1절 가설 설정 26
제2절 연구 방법 30
1. 실험 설계 및 표본의 선정 30
2. 실험 자극의 조작 및 절차 30
제3절 실험 결과 32
1. 가설 검증 32
2. 논의 35
제4장 실험 2 39
제1절 가설 설정 39
제2절 연구 방법 41
1. 실험 설계 및 표본의 선정 41
2. 실험 절차 41
제3절 실험 결과 42
1. 가설 검증 42
2. 논의 46
제5장 실험 3 48
제1절 가설 설정 48
제2절 연구 방법 50
1. 실험 설계 및 표본의 선정 50
2. 실험 자극의 조작 및 절차 50
제3절 실험 결과 51
1. 가설 검증 51
2. 논의 55
제6장 결론 및 논의 57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5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58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0
참고문헌 63
부록 69
〈표 1〉 경쟁점화 집단에서 예측되는 목표추구의 결과에 대한 만족도 28
〈표 2〉 점화에 따른 선호 변경 유무의 교차분석 결과 43
〈표 3〉 광고의 점화에 따른 선호 변경 유무의 교차분석 결과 52
〈그림 1〉 동등귀결성과 다중귀결성의 형태 18
〈그림 2〉 경쟁점화 집단에서 예측되는 목표추구의 결과에 대한 만족도 29
〈그림 3〉 중립점화 집단에서 예측되는 목표추구의 결과에 대한 만족도 29
〈그림 4〉 점화와 타인의 목표달성과의 비교의 상호작용 효과 33
〈그림 5〉 경쟁점화 집단의 목표추구의 결과에 대한 만족도 33
〈그림 6〉 중립점화 집단의 목표추구의 결과에 대한 만족도 34
〈그림 7〉 점화와 자신의 목표달성과의 비교의 상호작용 효과 35
〈그림 8〉 경쟁점화 집단에서의 초점목표와 배경목표에 대한 목표추구의... 38
〈그림 9〉 점화 효과가 자신과 타인의 선호 비교 정도에 미치는 영향 44
〈그림 10〉 점화 효과가 비교 정도와 선호 변경에 미치는 영향 45
〈그림 11〉 광고의 점화 효과가 자신과 타인의 선호 비교 정도에 미치는... 53
〈그림 12〉 광고의 점화 효과가 비교 정도와 선호 변경에 미치는 영향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