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초록 12
1. 서론 14
1.1. 연구배경 14
1.2. 연구절차 16
2. 이론적 배경 18
2.1. 소셜미디어와 정보공유 18
2.2. 사회네트워크구조와 정보확산 21
2.3. 제품유형 24
2.4. 정보확산에서 감정의 영향 28
3. 가설 설정 30
3.1. 실용재와 쾌락재의 정보확산 속도 30
3.2. 제품유형별 소셜미디어의 확산속도 33
3.3. 제품유형별 중앙성을 통한 확산경로 차이 35
3.4. 제품유형과 소셜미디어의 감정단어 비율 차이 36
4. 분석 방법 38
4.1. 데이터 수집 38
4.2. 바스 모델 41
4.3. 사회네트워크 분석 42
4.4. 회귀분석을 이용한 제품수명주기 판별 44
4.5. 감정단어 분류 46
5. 연구 결과 47
5.1. 제품유형과 소셜미디어유형에 따른 게시물 변화 추이 47
5.2. 제품유형과 소셜미디어의 확산속도 52
5.3. 트위터에서의 제품유형별 중심성(centrality) 차이비교 60
5.3.1. 트위터에서의 제품유형별 확산경로 추가분석 64
5.4. 제품수명주기 단계 구분과 감정단어 비율 69
5.4.1. 제품유형과 소셜미디어에서의 단어 분석 76
6. 결론 84
참고문헌 88
부록 98
〈표 1〉 실용재와 쾌락재의 속성비교 27
〈표 2〉 사회네트워크분석 종류 및 설명 42
〈표 3〉 스마트폰의 소셜미디어 게시물 수 47
〈표 4〉 노래의 소셜미디어 게시물 수 49
〈표 5〉 스마트폰의 블로그에서의 확산계수 54
〈표 6〉 스마트폰의 트위터에서의 확산계수 55
〈표 7〉 노래의 블로그에서의 확산계수 57
〈표 8〉 노래의 트위터에서의 확산계수 58
〈표 9〉 실용재(디지털기기) SNA 주요 속성 64
〈표 10〉 쾌락재(영화) SNA 주요 속성 65
〈표 11〉 쾌락재(노래) SNA 주요 속성 67
〈표 12〉 블로그에서의 갤럭시s3 적합도 검증 70
〈표 13〉 트위터에서의 갤럭시S3 적합도 검증 72
〈표 14〉 블로그에서의 싸이 강남스타일 적합도 검증 73
〈표 15〉 트위터에서의 싸이 강남스타일 적합도 검증 75
〈표 16〉 갤럭시S3 PLC 단계별 단어 빈도 수 78
〈표 17〉 싸이 강남스타일 PLC 단계별 단어 빈도 수 79
〈표 18〉 갤럭시S3 감정단어 종류수, 평균, 표준편차 82
〈표 19〉 싸이 강남스타일 감정단어 종류 수, 평균, 표준편차 83
〈그림 1〉 연구 절차 16
〈그림 2〉 제품수명주기 44
〈그림 3〉 스마트폰의 소셜미디어에서의 게시물 등록 패턴 48
〈그림 4〉 노래의 소셜미디어에서의 게시물 등록 패턴 50
〈그림 5〉 스마트폰의 BM과 게시물 수의 누적분 그래프 53
〈그림 6〉 노래의 BM과 게시물 수의 누적분 그래프 56
〈그림 7〉 트위터의 싸이 강남스타일 FR그래프 61
〈그림 8〉 트위터의 갤럭시S3 FR그래프 62
〈그림 9〉 실용재(디지털기기) 10개 상위 도메인 빈도 65
〈그림 10〉 쾌락재(영화) 10개 상위 도메인 빈도 66
〈그림 11〉 쾌락재(노래) 10개 상위 도메인 빈도 68
〈그림 12〉 블로그에서의 갤럭시S3 PLC 패턴 70
〈그림 13〉 트위터에서의 갤럭시S3 PLC 패턴 72
〈그림 14〉 블로그에서의 싸이 강남스타일 PLC 패턴 73
〈그림 15〉 트위터에서의 싸이 강남스타일 PLC 패턴 74
〈그림 16〉 갤럭시S3와 싸이 강남스타일의 감정단어비율 및 단어 종류 수 비교 76
〈그림 17〉 갤럭시S3의 단계 별 소셜미디어에서의 감정단어 비율변화 80
〈그림 18〉 싸이 강남스타일의 단계 별 소셜미디어에서의 감정단어 비율변화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