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6
제3절 논문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힘-의존 이론 18
1. 힘 19
2. 의존 20
제2절 판매장려금 현황 및 이론적 연구 22
1. 판매장려금의 개념 및 현황 22
2. 판매장려금에 대한 이론적 연구 25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29
제1절 연구 모형 29
제2절 가설 설정 30
1. 판매장려금 의존도가 영향력에 미치는 영향 30
2. 관계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제4장 연구방법 37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37
1. 판매장려금 의존도 37
2. 영향력 행사 38
3. 영향력 수용 38
4. 신뢰 39
5. 만족 40
6. 결속 41
제2절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42
1. 조사대상의 선정 42
2. 자료수집도구 개발 및 자료수집방법 43
3. 분석방법 43
제5장 가설 검증 및 분석결과의 논의 45
제1절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45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7
1. 타당성 검증 47
2. 신뢰성 검증 50
제3절 가설 검증 51
1. 상관관계분석 51
2. 구조모형의 적합도 52
3. 가설 검증 53
제4절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57
1. 가설 1(판매장려금 의존도와 영향력 행사)의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58
2. 가설 2(판매장려금 의존도와 영향력 수용)의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59
3, 가설 3(영향력 행사와 신뢰)의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60
4. 가설 4(영향력 행사와 만족)의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60
5. 가설 5(영향력 수용과 신뢰)의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61
6. 가설 6(영향력 수용과 만족)의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61
7. 가설 7(신뢰와 결속)의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62
8. 가설 8(만족과 결속)의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63
제6장 결론 64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6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64
참고문헌 68
부록 75
[표 2-1] 판매장려금의 종류 23
[표 2-2] 12개 주요 대형 유통업체 최근 3년 간 판매 장려금 규모 현황 25
[표 4-1] 판매장려금 의존도 측정항목 37
[표 4-2] 영향력 행사의 측정항목 38
[표 4-3] 영향력 수용의 측정항목 39
[표 4-4] 신뢰의 측정항목 39
[표 4-5] 만족의 측정항목 40
[표 4-6] 결속 측정항목 41
[표 5-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5-2] 집중 타당성 48
[표 5-3] 요인별 적재량 49
[표 5-4] 각 변수 측정항목의 신뢰성 검증 결과 51
[표 5-6] 변수 간 상관관계 52
[표 5-7] 구조모형의 적합도 결과 53
[표 5-8] 경로계수 54
[표 5-9] 연구 가설의 검증 결과 요약 58
[그림 3-1] 연구모형 29
[그림 5-1] 경로분석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