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중견기업의 정의 및 역할 17
1. 중견기업의 정의 17
2. 중견기업의 중요성 21
3. 중견기업의 역할 24
제2절 리더십이론 26
1. 리더십의 개념 26
2. 리더십의 기능 29
3. 리더십 주요이론 30
4. 리더십유형과 직무만족간의 관계 35
5. 리더십과 신뢰와의 관계 37
6. 기업규모별 리더십의 특징 38
제3절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이론적 고찰 43
1. 거래적 리더십 이론 43
2. 변혁적 리더십 이론 44
제4절 직무만족 51
1. 직무만족의 개념 51
2. 직무만족의 중요성 53
3.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54
4. 직무만족의 제이론 56
제5절 신뢰이론 57
1. 신뢰의 개념 57
2. 신뢰의 유형 59
3. 리더에 대한 신뢰 60
4. 조직에 대한 신뢰 62
5. 동료에 대한 신뢰 63
6. 신뢰와 직무만족간의 관계 64
제3장 실증연구의 설계와 조사방법 6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6
1. 연구모형의 설정 66
2. 연구가설의 설정 6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7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0
2. 설문지의 구성 73
제3절 연구대상 및 자료 분석방법 74
1. 연구대상 74
2. 자료 분석방법 75
제4장 가설의 검증 및 연구결과 분석 76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76
제2절 측정도구의 평가 78
1. 신뢰도 분석 78
2. 타당성 분석 80
제3절 실증분석 84
1. 상관관계 분석 84
제4절 연구가설 검증 86
1.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 관한 가설검증 86
2.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검증 92
제5장 결론 10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01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106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107
참고문헌 109
ABSTRACT 119
부록 : 설문지 123
〈표2-1〉 기존연구의 중견기업에 대한 정의 18
〈표2-2〉 업종별 중소기업 졸업기준 20
〈표2-3〉 중견기업의 평균지표 23
〈표2-4〉 기업규모에 따른 생산지표 25
〈표2-5〉 리더십의 정의 28
〈표2-6〉 리더십이론의 접근방법 35
〈표2-7〉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의 비교 50
〈표2-8〉 직무만족에 대한 여러 학자의 정의 52
〈표2-9〉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54
〈표2-10〉 신뢰의 정의 및 연구 59
〈표2-11〉 설문항목의 구성 및 출처 74
〈표2-12〉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76
〈표2-13〉 직무 관련 사항 77
〈표2-14〉 리더십 신뢰도 분석 79
〈표2-15〉 신뢰 신뢰도 분석 79
〈표2-16〉 직무만족 신뢰도 분석 80
〈표2-17〉 리더십 척도의 요인분석 81
〈표2-18〉 직무만족 척도의 요인분석 82
〈표2-19〉 신뢰 척도의 요인분석 83
〈표2-20〉 리더십, 신뢰와 직무만족간의 상관관계 85
〈표2-21〉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86
〈표2-22〉 결혼여부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87
〈표2-23〉 직급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88
〈표2-24〉 근무경력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89
〈표2-25〉 직무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90
〈표2-26〉 월 소득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91
〈표2-27〉 변혁적 리더십이 전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92
〈표2-28〉 거래적 리더십이 전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93
〈표2-29〉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조직신뢰 조절효과) 94
〈표2-30〉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리더신뢰 조절효과) 95
〈표2-31〉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동료신뢰 조절효과) 97
〈표2-32〉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조직신뢰 조절효과) 98
〈표2-33〉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리더신뢰 조절효과) 99
〈표2-34〉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동료신뢰 조절효과) 100
〈표2-35〉 각 변수의 요인분석 결과 101
〈그림 2-1〉 KOTRA, 주요 국가들의 중견기업 현황비교 21
〈그림 2-2〉 중견기업 고용 현황 22
〈그림 2-3〉 중견기업 수출 현황 22
〈그림 2-4〉 중견기업 매출 현황 23
〈그림 2-5〉 상황적 리더십 모형 34
〈그림 2-6〉 연구모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