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미디어시대에 소셜미디어 중에서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확산은 영세한 소상공인들에게도 고객과의 신뢰를 형성하고 강화시킴으로써 비즈니스 성공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마케팅 도구로 부상하고 있다.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대기업이나 대형브랜드의 SNS 활용방안 또는 소비자들의 반응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어 SNS를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한 지역의 소상공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되는 두 개의 지역 소상공인의 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소상공인들도 SNS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과 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유사한 소상공인들의 비즈니스에 활용 가능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결과가 함의하는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소상공인은 누구나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SNS 플랫폼 활용 능력 면에서 창업 전부터 철저하게 준비된 곳은 거의 모든 SNS 채널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마케팅 성과를 거두었지만 자체역량을 전혀 갖추지 못한 곳도 외부 SNS 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단기간에 단 하나의 SNS 플랫폼만으로도 SNS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SNS 마케팅의 핵심 성공요인은 오프라인 매장의 콘텐츠, 즉 메시지라고 할 수 있다. 한 곳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신뢰할 만한 핵심메시지를 이미 개발한 상태에서 SNS 마케팅을 수행하였지만 다른 한 곳은 SNS 마케팅을 시작하면서 핵심메시지를 개발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매장 서비스를 개선시켜 나간 경우이다. SNS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신뢰할 만한 핵심메시지를 생산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가 필수적일 것이다.
셋째, SNS를 기반으로 전통매체와의 크로스미디어 믹스도 효과적인 홍보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전통매체와 SNS 채널의 연동과 티핑 포인트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것이다.
넷째, 강소상공인을 배출할 수 있는 정부의 생태환경 구축이 필요할 것이다. 사례를 통하여 나타난 바와 같이 정보화마을과 소상공인 소셜클럽이라는 컴퓨터와 인터넷, SNS 생태환경 속에서 두 업체가 성공할 수 있었다. 소상공인의 자생력 확보를 통한 서민경제 안정을 위하여 준비된 창업을 유도하는 시책에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