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니 태양광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요인을 알아보는 연구로서 미니 태양광 가전제품과 관련한 실무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태양광 발전기의 가전화로 가는 과정에서 마케팅 시사점등을 도출하고자 수행하였다.
최근 범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환경오염과 자원고갈에 따라 새로운 에너지에 대한 연구개발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중에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로 태양광 발전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대규모 발전을 위한 건물이나 일반 대지에 설치하는 형태의 태양광 발전시설과 더불어 휴대용 간이 태양광 발전기와 별도로 가정 및 일반 건물에서 손쉽게 설치 및 이동이 가능한 가전제품 형태의 태양광 발전기에 대한 연구 및 보급에도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가 실무에서 가전제품 형태의 태양광 발전기 보급 실무를 수행하면서 소비자들이 태양광 발전기를 가전제품으로 구매하고자 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도출하고자 하였다.
영향요인을 도출함에 있어 실무에서 가전화 미니 태양광발전기 보급 사업을 수행하면서 소비자 또는 사용자들이 해당 제품에 대하여 고려하는 요인과 기존 연구에서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있어 가전제품 등의 구매의도에 영향요인으로 '기능성', '스타일', '고객서비스'을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특성요인으로 도출하였으며 미니 태양광 가전제품이 아직까지 일반화된 제품이 아니며 새롭고 혁신적이면 친환경적이라는 특성을 감안하여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지각된 위험', '혁신성', '친환경성'등을 소비자 특성 요인으로 도출하여 두 가지 영향요인이 미니 태양광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독립변수인 제품특성, 소비자특성과 종속변수인 구매의도에 대한 설문을 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을 위하여 요인분석과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여 이를 검증하였으며 독립변수의 6가지 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위의 분석을 통하여 미니 태양광 가전제품에 구매의도에 미칠 것이라 예상되었던 제품특성과 관련항 3가지 영향요인과 소비자 특성과 관련한 3가지 영향요인에서 소비자 특성에 해당하는 '친환경성'은 통계적으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기각되었으며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제품특성 중에 '기능성'이라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하여 미니 태양광 가전제품 역시 대부분 친환경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나 사회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소비자가 구매하는 당사자로서는 일반적인 가전제품과 같이 제품 자체의 기능이 가장 중요한 영향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능성과 더불어 가전제품이기에 스타일 역시 중요한 영향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규모 설치가 아니라 누구나 손쉽게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는 미니 태양광 가전제품이 구매자의 구매의도를 자극하기 위해서는 구매자의 친환경성이나 혁신성과 같은 소비자 특성도 중요하지만 이보다는 실질적으로 구매자가 이를 구매하여 사용함에 있어 실제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제품의 기능 및 디자인이 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하여 알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입장에서는 제품의 성능이나 구매자가 얻을 수 있는 실질적 이득을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