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 초록 11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과 의의 12
제2절 연구의 구성 및 방법 15
제2장 문헌연구 및 가설설정 16
제1절 이론적 배경 16
제2절 공급사슬 공정성 20
1. 공정성의 개념과 발전 20
2. 공급사슬에서의 공정성 24
3. 절차공정성 26
제3절 신뢰 31
1. 신뢰의 개념과 역할 31
2. 신뢰의 차원에 따른 분류 34
3. 공급사슬관리와 신뢰 37
4. 절차공정성과 신뢰의 관계 39
제4절 공급사슬협력 43
1. 공급사슬협력의 개념과 역할 43
2. 공급사슬협력활동 44
3. 신뢰와 공급사슬협력의 관계 45
제5절 SCM에서의 성과: 물류성과 49
1. 공급사슬성과의 개념과 범주화 49
2. 공급사슬협력과 물류성과의 관계 52
제3장 연구설계 53
제1절 연구모형 5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1. 계약체결공정성 54
2. 계약이행공정성 55
3. 호의성 55
4. 역량신뢰 56
5. 공급사슬협력 56
6. 물류성과 57
제3절 조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59
1. 조사대상의 선정 59
2. 설문지 개발 및 자료수집 59
제4절 연구방법 62
제4장 실증분석 63
제1절 표본의 특성 63
1. 기업규모 63
2. 고용인원 64
3. 산업군 64
4. 직급 65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6
제3절 무응답 편의 검증 71
제4절 동일방법 편의 검증 72
제5절 가설검증 74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7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84
참고문헌 86
부록 8
부록 1. 기업 간 거래관계에서의 공정성 연구 107
부록 2. 신뢰의 선행 및 결과변수에 대한 채널에서의 기업 간 연구 114
설문지 117
〈표 1〉 신뢰의 차원 34
〈표 2〉 Beamon(1999)에 의한 공급사슬성과 구분 51
〈표 3〉 연구가설 53
〈표 4〉 계약체결공정성의 측정항목과 조작적 정의 54
〈표 5〉 계약이행공정성의 측정항목과 조작적 정의 55
〈표 6〉 호의성의 측정항목과 조작적 정의 56
〈표 7〉 역량신뢰의 측정항목과 조작적 정의 56
〈표 8〉 공급사슬협력의 측정항목과 조작적 정의 57
〈표 9〉 물류성과의 측정항목과 조작적 정의 58
〈표 10〉 인터뷰 대상자 60
〈표 11〉 표본의 매출액 분류 63
〈표 12〉 표본의 고용인원 분류 64
〈표 13〉 표본의 산업분류 64
〈표 14〉 표본의 직급분류 65
〈표 15〉 신뢰성 검증 67
〈표 16〉 단일 차원 요인들의 신뢰성과 집중타당성 검증 결과 68
〈표 17〉 잠재변수의 평균, 표준편차 및 상관관계 분석 69
〈표 18〉 상관계수의 신뢰구간을 이용한 판별타당성 분석 70
〈표 19〉 무응답 편의 검증 결과 71
〈표 20〉 동일방법 편의 검증을 위한 비회전 요인분석 결과 72
〈표 21〉 가설검증 요약 75
〈그림 1〉 연구모형 53
〈그림 2〉 구조방정식 모형 경로분석 결과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