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리더십이 종사원 인게이지먼트 및 서비스지향성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최근 종사원 관리도구로 떠오른 종사원 인게이지먼트를 활용하여 리더십과 서비스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매개하는지에 대하여 밝혀내고자 하였다.
호텔 레스토랑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지 총 232부를 배포하여 183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완전하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66명의 응답을 실증분석을 위한 데이터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모든 자료는 PASW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에 따른 변수들의 통계적 측정을 위해 평균값과 신뢰도, 요인분석은 PASW 18.0을 이용하였고, 가설설정에 관한 분석은 AMOS 18.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리더십은 종사원들의 감성적 및 직무적 인게이지먼트를 이끌어 내고, 종사원 인게이지먼트를 매개로 종사원들의 서비스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관계 속에서 종사원 인게이지먼트가 리더십과 서비스지향성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갖는가에 대해서는 완전 매개함을 볼 수 있었다. 감성적 및 직무적 인게이지먼트 중에서도 감성적 인게이지먼트는 리더십과 서비스지향성 사이에서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으며, 이는 리더가 종사원들과의 활발한 의사소통 및 공유 등 다양한 감성적인 유형으로 접근함으로써 종사원들의 신뢰를 얻어내고, 결국 이는 호텔의 경영성과에도 영향을 준다(김효경, 2011)는 결과와 맥을 같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