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호텔 레스토랑 15
제2절 MBNQA 17
제3절 리더십 19
제4절 종사원 인게이지먼트 24
제5절 서비스지향성 27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2
제1절 연구모형 32
제2절 연구가설 설정 33
2.1. 리더십과 종사원 인게이지먼트에 관한 가설 33
2.2. 종사원 인게이지먼트와 서비스지향성에 관한 가설 34
제4장 연구방법 36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요소 36
제2절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37
2.1.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37
2.2. 연구방법 38
제5장 실증분석 40
제1절 표본의 특성 40
1.1. 연령대 40
1.2. 성별 40
1.3. 회사직위 41
1.4. 고용형태 42
1.5. 재직기간 42
1.6. 레스토랑 규모 43
제2절 측정모형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44
2.1. 확인적 요인분석 44
제3절 가설검증 47
3.1. 상관분석 47
3.2. 영향관계 검증 48
3.3. 매개효과 검증 50
제6장 결론 52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분석 결과 5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54
참고문헌 56
부록 66
〈표 1〉 리더십에 관한 선행연구 23
〈표 2〉 종사원 인게이지먼트에 관한 선행연구 26
〈표 3〉 서비스 지향성에 관한 선행연구 30
〈표 4〉 설문지 구성표 36
〈표 5〉 연령대에 따른 분류 40
〈표 6〉 성별에 따른 분류 41
〈표 7〉 회사직위에 따른 분류 41
〈표 8〉 고용형태에 따른 분류 42
〈표 9〉 재직기간에 따른 분류 43
〈표 10〉 레스토랑 규모에 따른 분류 43
〈표 11〉 확인적 요인분석 46
〈표 12〉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판단 47
〈표 13〉 변수간 상관 계수 및 분산추출지수(AVE) 48
〈표 14〉 연구모형의 경로분석 결과 49
〈표 15〉 연구모형의 매개효과 분석 51
〈그림 1〉 연구모형 32
〈그림 2〉 구조방정식 모형 결과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