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지식사회의 맥락 속에서 현대인은 각자가 추구하는 생애가치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활세계에서 주도적인 리더십의 발휘를 요청받고 있다. 이것은 성인이 갖추어야할 생애역량의 일종으로 학술적 차원에서 생활리더십이란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생활리더십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신속하게 수용하고 이해하여 통찰력을 갖추게 하는 평생 학습역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이 주장되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실증적 연구가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성인이 각자의 생활세계에서 경험하고 있는 생활리더십의 수준과 평생학습역량의 수준을 측정하고, 주요 변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고, 평생학습역량이 생활리더십의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탐구하는데 목적이 이었다.
연구방법은 문헌고찰, 비구조화된 면담, 조사연구이었다. 문헌고찰은 생활리더십과 평생학습역량에 대한 개념을 이론적으로 정의하고 여기에 포함되는 하위영역을 정립하기 위함이었다. 비구조화된 면담은 타당한 자료를 획득하기 위해 활용되는 삼각법(triagulation approach)을 적용하여 9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경험하는 생활리더십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조사도구에 반영하기 위함이었다. 조사연구는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472명의 조사대상자들이 인지하는 생활리더십과 평생학습역량의 수준을 측정하고 관계성을 밝히기 위함이었다. 한편, 자료분석은 IBM SPSS(version 22.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등을 적용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5%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생활리더십 수준은 가정리더십이 제일 높았으며, SNS리더십이 가장 낮았다. 평생학습역량 수준은 앎의 학습이 제일 높았으며, 공생의 학습이 가장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조사대상자가 여성이 많고 연령이 높은 결과로 평생학습기관을 찾는 대상을 여성뿐 아니라 남성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다양화 시키고, 연령대가 높은 학습자들을 위한 정보화교육을 더욱 활성화해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생활리더십의 수준차이는 연령이 50대, 평생학습역량 수준차이는 연령이 40대가 가장 높게 확인되었으며, 학력과 직업은 똑같이 대학원 재학이상, 전문직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평생학습기간이 길수록, 리더 역량이 상위집단일수록, 단체생활, 가정생활, 대인관계생활, SNS생활만족도가 상위집단일수록 생활리더십 수준과 평생학습역량 수준이 높게 확인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연령이 높을수록 평생학습기간이 길어지고 많은 평생학습의 기회를 접할 수가 있어서 그러한 상황 속에서 리더십이 생기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학력과 상관없이 평생학습기간이 긴 조사대상자의 생활리더십은 아주 높게 나온 것도 확인되었다. 이러한 것을 종합적으로 볼 때 평생학습역량과 생활리더십을 많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평생학습역량 수준이 상위집단일수록 조사대상자의 생활리더십이 높은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앞서 평생학습을 통해 리더십이 발생하고, 대인관계가 높아지는 결과와 같이, 평생학습을 통한 개인의 역량 강화, 평생학습 커뮤니티를 통한 대인관계 형성 등이 높아지면서 생활리더십으로 표출되는 것임을 시사한다.
넷째, 평생학습역량 영역 중에서 존재의 학습이 생활리더십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생성의 학습, 공생의 학습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개인의 전인적 발달을 가능하게 하고 모든 면에서 조화로운 발전을 영위하게 하는 평생학습역량을 통해 생활리더십이 발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이론적, 이론적 차원에서 성인의 생활리더십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평생학습역량을 갖도록 촉진하는 것이 중요한 요인임을 밝혔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또한 실천적 측면에서는 성인이 평생학습자로서 각자의 생활세계에서 생활리더십을 실천할 수 있는 촉진 방안을 구상하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함으로서 지역사회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보다 나은 후속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성인학습자들의 다양한 변인들을 리더십 개발에 반영해 리더십 개발을 매개하는 학습자 변인이 무엇인가를 탐색하는 연구가 더 필요하다.
둘째, 생활리더십의 실천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개인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좀 더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과 연구가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생활리더십에 대한 평생학습역량의 영향력에 대한 심도 있는 관계 분석을 위해 더욱 다양한 생활영역을 분석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