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3. 용어의 정의 15
1) 생활리더십 15
2) 평생학습역량 16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생활리더십 개념 탐구 17
1) 생활리더십 개념 17
2) 생활리더십 하위요소 20
3) 생활리더십의 이론적 관점 24
2. 평생학습역량의 개념 및 유형 31
1) 평생학습의 개념 31
2) 역량의 개념 및 구성요소 36
3) 평생학습역량의 개념 및 유형 39
3. 생활리더십과 평생학습역량과의 관계 42
4. 선행연구고찰 44
1) 평생학습역량 관련 선행연구 44
2) 생활역량, 일상생활, 리더십관련 선행연구 47
III. 연구방법 51
1. 연구방법 및 절차 51
2. 조사대상 표집 54
3. 조사도구제작 54
1) 본 조사도구의 조사대상자의 특성요소 55
2) 본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과 문항 57
4. 자료수집 65
5. 자료분석 65
IV. 연구결과 및 해석 67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7
1)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2) 평생학습경험 및 리더십생활 특성 68
2. 생활리더십 및 평생학습역량 수준 분포도와 하위영역별 수준분석 70
1) 생활리더십 수준의 분포도 분석 및 하위영역별 수준분석 70
2) 평생학습역량 수준의 분포도 분석 및 하위영역별 수준분석 75
3. 생활리더십 수준 및 평생학습역량 수준의 관련변인간의 차이 분석 79
1) 생활리더십 수준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별 차이 분석 79
2) 생활리더십 수준과 평생학습경험 및 리더십생활 특성 변인별 차이 분석 91
3) 평생학습역량 수준과 인구통계학적 관련 변인별 차이분석 109
4) 평생학습역량 수준과 평생학습경험 및 리더십생활 특성 변인별 차이분석 110
4. 생활리더십과 평생학습역량과의 관계분석 114
1) 생활리더십과 평생학습역량과의 상관관계 114
2) 평생학습역량 수준과 생활리더십과의 변량분석 115
5. 평생학습역량 영역의 생활리더십에 대한 영향력 118
1) 평생학습역량 영역별 변인의 생활리더십에 대한 영향력 118
2) 평생학습역량 영역별 변인의 단체리더십에 대한 영향력 119
3) 평생학습역량 영역별 변인의 가정리더십에 대한 영향력 121
4) 평생학습역량 영역별 변인의 대인관계리더십에 대한 영향력 122
5) 평생학습역량 영역별 변인의 자기리더십에 대한 영향력 123
6) 평생학습역량 영역별 변인의 SNS리더십에 대한 영향력 124
V. 요약 및 결론, 제언 125
1. 요약 125
2. 논의 및 결론 131
3. 제언 134
참고문헌 135
부록 145
Abstract 150
〈표 II-1〉 리더십생활기술 연구의 학자별 하위영역 21
〈표 II-2〉 여러 학자들의 공통된 리더십생활기술 하위영역 22
〈표 II-3〉 리더십 이론의 발전 과정 25
〈표 II-4〉 과업중심 리더와 관계중심 리더의 차이점 29
〈표 II-5〉 리더십과 평생학습을 연결하는 리더의 역량 43
〈표 III-1〉 평생학습자의 면담내용 52
〈표 III-2〉 조사대상자의 특성 56
〈표 III-3〉 예비조사도구의 하위영역별 요인 적재치 57
〈표 III-4〉 평생학습역량의 측정도구 타당도 및 신뢰도 59
〈표 III-5〉 단체생활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60
〈표 III-6〉 가정생활 측정도구 타당도 및 신뢰도 61
〈표 III-7〉 대인관계생활 측정도구 타당도 및 신뢰도 62
〈표 III-8〉 자기생활 측정도구 타당도 및 신뢰도 63
〈표 III-9〉 SNS생활 측정도구 타당도 및 신뢰도 64
〈표 III-10〉 자료수집과 회수율 65
〈표 III-11〉 연구에 적용된 분석방법 66
〈표 IV-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표 IV-2〉 조사대상자의 평생학습경험 및 리더십생활 특성 69
〈표 IV-3〉 생활리더십 수준 분포도 71
〈표 IV-4〉 생활리더십 하위영역별 전체 평균수준 72
〈표 IV-5〉 생활리더십 하위영역별 세부항목별 수준 73
〈표 IV-6〉 평생학습역량 수준 분포도 76
〈표 IV-7〉 평생학습역량 하위영역별 수준 77
〈표 IV-8〉 평생학습역량 하위영역별 세부항목별 수준 78
〈표 IV-9〉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별 생활리더십 수준 차이분석 80
〈표 IV-10〉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별 단체리더십 수준 차이분석 82
〈표 IV-11〉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별 가정리더십 수준 차이분석 84
〈표 IV-12〉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별 대인관계리더십 수준 차이분석 86
〈표 IV-13〉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별 자기리더십 수준 차이분석 88
〈표 IV-14〉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별 SNS리더십 수준 차이분석 90
〈표 IV-15〉 평생학습경험 및 리더십생활 특성 변인별 생활리더십 수준 차이분석 93
〈표 IV-16〉 평생학습경험 및 리더십생활 특성 변인별 단체리더십 수준 차이분석 96
〈표 IV-17〉 평생학습경험 및 리더십생활 특성 변인별 가정리더십 수준 차이분석 99
〈표 IV-18〉 평생학습경험 및 리더십생활 특성 변인별 대인관계리더십 수준 차이분석 102
〈표 IV-19〉 평생학습경험 및 리더십생활 특성 변인별 자기리더십 수준 차이분석 105
〈표 IV-20〉 평생학습경험 및 리더십생활 특성 변인별 SNS리더십 수준 차이분석 108
〈표 IV-21〉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별 평생학습역량 수준 차이 분석 110
〈표 IV-22〉 평생학습경험 및 리더십생활 특성 변인별 평생학습역량 수준 차이 분석 113
〈표 IV-23〉 생활리더십과 평생학습역량과의 상관관계분석 114
〈표 IV-24〉 평생학습역량 수준과 생활리더십과의 변량분석 117
〈표 IV-25〉 평생학습역량 영역별 변인의 생활리더십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119
〈표 IV-26〉 평생학습역량 영역별 변인의 단체리더십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120
〈표 IV-27〉 평생학습역량 영역별 변인의 가정리더십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121
〈표 IV-28〉 평생학습역량 영역별 변인의 대인관계리더십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122
〈표 IV-29〉 평생학습역량 영역별 변인의 자기리더십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123
〈표 IV-30〉 평생학습역량 영역별 변인의 SNS리더십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124
[그림 II-1] 생활리더십 하위영역 23
[그림 IV-1] 생활리더십 수준 분포도 71
[그림 IV-2] 평생학습역량 수준 분포도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