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3
3. 연구 문제 13
4. 용어의 정의 14
가. 산학협력 14
나. 산학협력 네트워크,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성공 요인 14
5.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산학협력의 개념과 협력 내용 17
가. 산학협력의 정의와 목적 17
나. 산학협력의 주체별 역할과 협력 내용 20
다. 산학협력에서의 자원 교환 활동 23
라. 산학협력의 원리 25
2.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산학협력 현황 및 문제점 분석 29
가.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산학협력 29
나.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고등 직업교육 산학협력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36
다.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중등 직업교육 산학협력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40
3. 성공적인 산학협력의 특성 43
가. 고등 직업교육에서의 성공적인 산학협력의 특성 43
나. 중등 직업교육에서의 성공적인 산학협력의 특성 47
다. 파트너십의 성공적인 특성 51
라. 지역 네트워크의 성공적인 특성 54
4.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이론적 구안 56
가. 산학협력 네트워크의 형성 과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 56
나.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 형성 활동, 활동별 성공 요인에 대한 이론적 구안 64
III. 연구 절차 및 방법 75
1. 연구 절차 75
2. 연구 방법 76
가. 전문가 면담(interview) 76
나. 델파이 조사 79
다. 전문가 집단 검증 88
라. 설문 조사 89
IV. 연구 결과 및 논의 104
1.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과 단계별 성공 요인의 구명 104
가.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구명 104
나.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성공 요인의 구명 106
2.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성공 요인의 중요도 및 실행 정도 분석 결과 122
가.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성공 요인의 중요도 분석 결과 122
나. 응답자의 배경 변인별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성공 요인의 중요도 차이 분석 결과 125
다.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성공 요인의 실행 정도 분석 결과 128
라. 응답자의 배경 변인별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성공 요인의 실행 정도 차이 분석 결과 131
3.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성공 요인의 중요도·실행 정도 비교 분석 및 실행 개선 우선순위 분석 결과 137
가. 교육기관에 대한 성공 요인의 중요도·실행 정도 비교 분석 및 실행 개선 우선순위 분석 결과 137
나. 산업체에 대한 성공 요인의 중요도·실행 정도 비교 분석 및 실행 개선 우선순위 분석 결과 139
다. 주체별(교육기관, 산업체) 성공 요인의 실행 개선 우선순위 비교 분석 결과 142
4. 논의 146
가. 연구문제 1에 대한 논의 146
나. 연구 문제 2에 대한 논의 150
다. 연구 문제 3에 대한 논의 151
V. 요약, 결론 및 제언 154
1. 요약 154
2. 결론 158
3. 제언 160
가.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실행 방안에 대한 제언 160
나.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164
참고문헌 166
ABSTRACT 176
부록 181
[부록 1] 전문가 면담의 피면담자 명단 182
[부록 2] 전문가 면담지 183
[부록 3] 전문가 면담 결과 191
[부록 4] 델파이 전문가 패널 명단 194
[부록 5] 델파이 1차 조사지 및 전문가 위원 승낙서 195
[부록 6] 델파이 1차 조사의 수정 결과 208
[부록 7] 델파이 2차 조사지 210
[부록 8] 델파이 2차 조사의 수정 결과 229
[부록 9] 델파이 조사를 통해 최종 구명된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 형성 활동, 형성 활동별 성공 요인 230
[부록 10] 문헌 연구, 전문가 면담, 델파이 조사, 전문가 집단 검중율 통해 최종 구안된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성공 요인: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형성 활동과 형성 활동별 성공 요인의 종함적 검토 결과 237
[부록 11] 설문 조사지 245
[부록 12] 최종 구명된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성공 요인 254
〈표 II-1〉 산학협력의 주요 활동 및 대상 교육기관 17
〈표 II-2〉 산학협력의 정의 18
〈표 II-3〉 산학협력의 목적과 주요 내용 19
〈표 II-4〉 협력의 개념적 유형 20
〈표 II-5〉 산학협력의 참여 주체별 역할 21
〈표 II-6〉 산학협력의 형태와 협력 내용 22
〈표 II-7〉 산학협력의 자원 교환 활동 24
〈표 II-8〉 산학협력의 원리 25
〈표 II-9〉 대학에서의 산학협력 적용 원리 26
〈표 II-10〉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의 구축 및 운영 원리 28
〈표 II-11〉 닫힌 네트워크와 열린 네트워크의 비교 30
〈표 II-12〉 이론적으로 구안한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의 영향 요인 35
〈표 II-13〉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대학의 산학협력의 문제점 37
〈표 II-14〉 대학의 산학협력 교육의 문제점 38
〈표 II-15〉 고등 직업교육에서의 산학협력의 문제점 39
〈표 II-16〉 산학협력 성공 요인 44
〈표 II-17〉 산학협력 성공 요인 44
〈표 II-18〉 고등 직업교육의 성공적인 산학협력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고... 47
〈표 II-19〉 Murray(2010)의 '산학협력의 연계(liaison)의 특성' 고찰을 통해... 50
〈표 II-20〉 파트너십 형성 및 유지 요인 52
〈표 II-21〉 지역 네트워크 형성·지속 및 활성화 요인 55
〈표 II-22〉 산학협력 인적 네트워크 형성 메커니즘 59
〈표 II-23〉 산학협력 인적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네트워크 유형 및... 60
〈표 II-24〉 학교와 산업체 간 파트너십 형성 과정과 단계별 형성 활동 61
〈표 II-25〉 봉사학습(service-learning) 을 위한 대학과 지역사회의 파트너십... 62
〈표 II-26〉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형성 과정과 단계별 형성 활동 63
〈표 II-27〉 이론적으로 구안된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 64
〈표 II-28〉 이론적으로 구안된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형... 65
〈표 II-29〉 '성공적인 산학협력의 특성'으로부터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67
〈표 II-30〉 이론적으로 구안된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형... 68
〈표 II-31〉 이론적으로 구안된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형... 70
〈표 III-1〉 전문가 면담을 통한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 형성 활동, 형... 78
〈표 III-2〉 델파이 전문가 패널의 구성 및 선정 기준 81
〈표 III-3〉 델파이 전문가 패널 수에 따른 CVR의 최소값 84
〈표 III-4〉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85
〈표 III-5〉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87
〈표 III-6〉 설문 조사 대상 92
〈표 III-7〉 설문 조사지의 문항 구성 93
〈표 III-8〉 성공 요인에 대한 중요도 및 실행 정도 관련 문항의 신뢰도 분석... 94
〈표 III-9〉 설문 조사지 배포 및 수집 결과 95
〈표 III-10〉 응답자의 소속 기관 및 주요 협력 주체 분석 결과 100
〈표 III-11〉 응답자 소속 기관의 주요 산학협력 목적 분석 결과(중복응답) 101
〈표 III-12〉 응답자 소속 교육기관의 주요 산학협력 목적 분석 결과(중복응답) 101
〈표 III-13〉 응답자 소속 산업체의 주요 산학협력 목적 분석 결과(중복응답) 101
〈표 III-14〉 응답자 소속 기관의 산학협력 현황 및 성과 분석 결과 102
〈표 III-15〉 응답자의 현업 경력 및 산학협력 경력 분석 결과 102
〈표 III-16〉 응답자의 직위 및 전공 분석 결과 103
〈표 IV-1〉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04
〈표 IV-2〉 최종 구명된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 105
〈표 IV-3〉 인식 및 준비 단계(1단계)에 대한 KMO와 Bartlett의 검정 결과 106
〈표 IV-4〉 인식 및 준비 단계(1단계)의 표본화 적합성 측도 및 공통성 분석 결과 107
〈표 IV-5〉 인식 및 준비 단계(1단계)의 요인 행렬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07
〈표 IV-6〉 인식 및 준비 단계(1단계)의 성공 요인 109
〈표 IV-7〉 동기화 단계(2단계)에 대한 KMO와 Bartlett의 검정 결과 110
〈표 IV-8〉 동기화 단계(2단계)의 표본화 적합성 측도 및 공통성 분석 결과 110
〈표 IV-9〉 동기화 단계(2단계)의 요인 행렬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10
〈표 IV-10〉 동기화 단계(2단계)의 성공 요인 112
〈표 IV-11〉 구축 단계(3단계)에 대한 KMO와 Bartlett의 검정 결과 112
〈표 IV-12〉 구축 단계(3단계)의 표본화 적합성 측도 및 공통성 분석 결과 113
〈표 IV-13〉 구축 단계(3단계)의 요인 행렬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13
〈표 IV-14〉 구축 단계(3단계)의 성공 요인 115
〈표 IV-15〉 운영 및 조정 단계(4단계)에 대한 KMO와 Bartlett의 검정 결과 116
〈표 IV-16〉 운영 및 조정 단계(4단계)의 표본화 적합성 측도 및 공통성 분석 결과 116
〈표 IV-17〉 운영 및 조정 단계(4단계)의 요인 행렬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17
〈표 IV-18〉 운영 및 조정 단계(4단계)의 성공 요인 118
〈표 IV-19〉 강화 및 확산 단계(5단계)에 대한 KMO와 Bartlett의 검정 결과 119
〈표 IV-20〉 강화 및 확산 단계(5단계)의 표본화 적합성 측도 및 공통성 분석 결과 119
〈표 IV-21〉 강화 및 확산 단계(5단계)의 요인 행렬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20
〈표 IV-22〉 강화 및 확산 단계(5단계)의 성공 요인 121
〈표 IV-23〉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의 단계별 신뢰도 분석 결과 122
〈표 IV-24〉 성공 요인의 중요도 분석 결과 123
〈표 IV-25〉 성공 요인의 중요도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 분석 결과(주체별) 126
〈표 IV-26〉 성공 요인의 중요도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 분석 결과(교육기... 127
〈표 IV-27〉 성공 요인의 중요도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 분석 결과(교육기관의... 127
〈표 IV-28〉 성공 요인의 중요도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 분석 결과(산업체... 128
〈표 IV-29〉 성공 요인의 실행 정도 분석 결과 129
〈표 IV-30〉 성공 요인의 실행 정도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 분석 결과(주체별) 132
〈표 IV-31〉 성공 요인의 실행 정도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 분석 결과(교육... 133
〈표 IV-32〉 성공 요인의 실행 정도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 분석 결과(교육기... 134
〈표 IV-33〉 성공 요인의 실행 정도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 분석 결과(산업체... 135
〈표 IV-34〉 성공 요인의 실행 정도와 산학협력 현황 및 성과 간의 상관분석 결... 136
〈표 IV-35〉 성공 요인의 중요도 및 실행 정도에 대한 대응표본 t 검정 및... 137
〈표 IV-36〉 실행 개선의 최우선순위에 해당하는 성공 요인 분석 결과(교육기관) 139
〈표 IV-37〉 성공 요인의 중요도 및 실행 정도에 대한 대응표본 t 검정 및... 140
〈표 IV-38〉 실행 개선의 최우선순위에 해당하는 성공 요인 분석 결과(산업체) 141
〈표 IV-39〉 성공 요인의 실행 개선 우선순위 비교 분석 결과(주체별) 142
[그림 II-1] 네트워크의 형태와 권력 이동 31
[그림 II-2] 사회적 자본의 요소 간의 관계 33
[그림 II-3] 산학협력 인적 네트워크 유형 57
[그림 II-4] 이론적으로 구안한 산학협 력 네트워크(CNW) 형성 과정 74
[그림 III-1] 연구 절차 75
[그림 III-2] The Locus for Focus 모델 99
[그림 IV-1] 최종 구명된 산학협력 네트워크(CNW) 형성 과정 104
[그림 IV-2] 성공 요인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교육기관) 138
[그림 IV-3] 성공 요인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산업체) 141
[그림 IV-4] 산학협력의 상황 설정 147
[그림 IV-5] 산학협력의 4가지 상황에 따른 산학협력 네트워크 형성 과정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