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초록 13
제I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제3절 연구의 구성 19
제II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고용브랜드 20
1.1. 고용브랜드의 개념 및 중요성 20
1.2. 고용브랜드의 구성 요소 25
제2절 고용브랜드와 태도 간의 관계성 29
제3절 조직몰입 32
3.1. 조직몰입의 개념 및 중요성 32
3.2. 조직몰입의 구성 요소 34
제4절 입사의도 36
4.1. 입사의도의 개념 및 중요성 36
4.2. 입사의도의 구성 요소 37
제5절 개인-직무적합성 39
5.1. 개인-직무적합성의 개념 및 중요성 39
5.2. 개인-직무적합성의 구성 요소 41
제III장 연구 방법 42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연구 가설 42
1.1. 연구모형의 설계 42
1.2. 가설의 설정 44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제3절 측정 도구 및 표본의 선정 53
3.1. 표본의 선정과 자료수집방법 53
3.2. 설문지의 구성 54
3.3. 분석 방법 57
제IV장 실증 분석 58
제1절 연구 1의 검증 58
1.1.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토 58
1.2. 인구통계학적 분포 63
1.3. 가설 검증 65
제2절 연구 2의 검증 72
2.1.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토 72
2.2. 인구통계학적 분포 76
2.3. 가설 검증 79
제3절 연구 3의 검증 83
제V장 결론 88
제1절 연구의 요약 88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90
참고문헌 94
부록 101
〈부록 1〉 사원 및 주임/대리급 재직자의 고용브랜드 인식과 조직몰입의 회귀분석 101
〈부록 2〉 과장/차장급 및 부장/팀장급 재직자의 고용브랜드 인식과 조직몰입의 회귀분석 102
〈부록 3〉 대기업 재직자의 고용브랜드 인식과 조직몰입의 회귀분석 103
〈부록 4〉 중소/중견기업 재직자의 고용브랜드 인식과 조직몰입의 회귀분석 104
〈부록 5〉 고용브랜드와 조직몰입 간 개인직무적합성의 조절회귀분석 105
〈부록 6〉 인턴을 경험한 잠재조직원의 고용브랜드인식과 입사의도의 회귀분석 106
〈부록 7〉 대기업에서 직장경험을 한 잠재조직원의 고용브랜드 인식과 입사의도의 회귀분석 107
〈부록 8〉 중견/중소기업에서 직장 경험을 한 잠재조직원의 고용브랜드 인식과 입사의도의 회귀분석 107
〈부록 9〉 설문지 108
〈표 1-1〉 고용브랜드에 대한 개념 23
〈표 1-2〉 Berthon et. al(2005)의 고용브랜드 측정 도구 26
〈표 1-3〉 Srivastava & Bhatnagar(2009)의 고용브랜드 측정 도구 27
〈표 1-4〉 Schlager et al.(2011)의 측정 도구 28
〈표 1-5〉 조직몰입에 대한 정의 33
〈표 3-1〉 연구 1: 설문항목 별 설문 항목 및 출처 55
〈표 3-2〉 연구 2: 설문항목 별 설문 항목 및 출처 56
〈표 4-1〉 연구 1 요인분석 결과 59
〈표 4-2〉 연구 1의 KMO와 Bartlett의 검정 및 요인분석 요약 60
〈표 4-3〉 연구 1 신뢰도 분석 결과 61
〈표 4-4〉 연구 1의 분석에 사용된 설문 항목 62
〈표 4-5〉 연구 1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표 4-6〉 연구 1 모형 요약 65
〈표 4-7〉 연구 1 상관관계 표 66
〈표 4-8〉 연구 1: 고용브랜드 인식과 조직몰입의 회귀분석 67
〈표 4-9〉 고용브랜드와 조직몰입 간 개인-직무적합성의 조절효과 분석 69
〈표 4-10〉 고용브랜드 인식 중 경제적 가치와 조직몰입 간 개인-직무 적합... 70
〈표 4-11〉 연구 1의 가설 검증 결과 요약 71
〈표 4-12〉 연구 2 요인분석 결과 73
〈표 4-13〉 연구 2 KMO와 Bartlett의 검정 및 요인분석 요약 74
〈표 4-14〉 연구 2 신뢰도 분석 결과 75
〈표 4-15〉 연구 2의 분석에 사용된 설문 항목 76
〈표 4-16〉 연구 2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표 4-17〉 연구 2 모형 요약 79
〈표 4-18〉 연구 2 상관관계 표 80
〈표 4-19〉 연구 2: 고용브랜드 인식과 입사의도의 회귀분석 81
〈표 4-20〉 연구 2의 가설 검증 결과 요약 82
〈표 4-21〉 연구 1과 연구 2에서 사용된 문항 수 84
〈표 4-22〉 연구 1과 연구 2의 공통 설문항목별 평균 및 표준편차 84
〈표 4-23〉 각 요인별 공통요인변량의 비율 85
〈표 4-24〉 연구 1과 연구 2에서 사용된 문항의 요인 적재량 86
〈그림 1〉 고용브랜드의 프레임워크 24
〈그림 1-2〉 조직몰입 유형 분류 35
〈그림 3-1〉 연구 1. 연구모형 43
〈그림 3-2〉 연구 2.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