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4
II. 문헌고찰 15
1. TV홈쇼핑 판매촉진 전략 15
1) 환불보증제 16
2) 가격할인 18
3) 경품 및 사은품 20
4) 쿠폰 21
2. 고객만족 24
1) 고객만족의 개념 24
2) 고객만족과 판매촉진전략에 대한 선행연구 25
3. 재구매의도 26
1) 재구매의도의 개념 26
2) 재구매의도와 판매촉진전략에 대한 선행연구 27
3) 재구매의도와 고객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28
4.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TV홈쇼핑 판매촉진 이용도,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30
1) 연령과 TV홈쇼핑 판매촉진 이용도,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30
2) 학력과 TV홈쇼핑 판매촉진 이용도,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31
3) 직업과 TV홈쇼핑 판매촉진 이용도,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31
4) 소득수준과 TV홈쇼핑 판매촉진 이용도,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32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34
1) 연구모형 34
2) 연구가설 35
2.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38
3. 자료수집 39
4. 자료분석 40
IV. 결과 및 논의 41
1. 표본의 특성 41
1) 표본의 특성 -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2) 표본의 특성 - TV홈쇼핑 이용관련 특성 42
2.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44
1) 판매촉진 이용도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44
2)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신뢰도 검정 46
3. TV홈쇼핑 판매촉진 이용도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47
4. TV홈쇼핑 판매촉진 이용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5. 고객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0
6. TV홈쇼핑 판매촉진 이용도에 따른 집단 간 판매촉진 이용도의 차이 51
7. 판매촉진 이용도에 따른 군집분석과 군집 간 TV홈쇼핑 이용관련 특성(구입빈도, 월 평균 비용, 시청빈도)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차이 53
8. TV홈쇼핑 이용관련 특성(패션상품 선호채널, 패션상품 구입빈도, 패션상품 시청빈도, 패션상품 월 평균 구입비용)에 따른 집단 간 판매촉진 (환불보증제, 가격할인, 경품 및 사은품, 쿠폰)이용도와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차이 54
1) TV홈쇼핑 패션상품 선호채널 이용에 따른 집단 간 판매촉진(환불보증제, 가격할인, 경품 및 사은품, 쿠폰)이용도와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차이 54
2) TV홈쇼핑 패션상품 구입 빈도에 따른 집단 간 판매촉진(환불보증제, 가격할인, 경품 및 사은품, 쿠폰)이용도와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차이 55
3) TV홈쇼핑 패션상품 시청 빈도에 따른 집단 간 판매촉진(환불보증제, 가격할인, 경품 및 사은품, 쿠폰)이용도와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차이 56
4) TV홈쇼핑 패션상품 월 평균 구입 비용에 따른 집단 간 판매촉진(환불보증제, 가격할인, 경품 및 사은품, 쿠폰)이용도와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차이 58
V. 결론 및 제언 59
1. 결과요약 59
2. 제한점 및 제언 63
1) 연구의 제언 63
2) 연구의 제한점 64
참고문헌 65
부록: 설문지 72
Abstract 79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2〉 연구대상자의 TV홈쇼핑 이용 관련된 특성 43
〈표 3〉 판매촉진 이용도의 요인분석 결과 45
〈표 4〉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의 신뢰도 검정결과 47
〈표 5〉 TV홈쇼핑 판매촉진 이용도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48
〈표 6〉 TV홈쇼핑 판매촉진 이용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7〉 고객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8〉 TV홈쇼핑 판매촉진 이용도에 따른 군집분석과 군집 간 판매촉진 이용도의 차이 52
〈표 9〉 판매촉진 이용도에 따른 군집분석과 군집 간 TV홈쇼핑 이용관련 특성(구입빈도, 월 평균 비용, 시청빈도)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차이 53
〈표 10〉 TV홈쇼핑 패션상품 선호채널 이용에 따른 집단 간 판매촉진(환불보증제, 가격할인, 경품 및 사은품, 쿠폰)이용도와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차이 55
〈표 11〉 TV홈쇼핑 패션상품 구입 빈도에 따른 집단 간 판매촉진(환불보증제, 가격할인, 경품 및 사은품, 쿠폰)이용도와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차이 56
〈표 12〉 TV홈쇼핑 패션상품 시청 빈도에 따른 집단 간 판매촉진(환불보증제, 가격할인, 경품 및 사은품, 쿠폰)이용도와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차이 57
〈표 13〉 TV홈쇼핑 패션상품 월 평균 구입 비용에 따른 집단 간 판매촉진(환불보증제, 가격할인, 경품 및 사은품, 쿠폰)이용도와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차이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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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제목없음] 34
[그림3] [제목없음]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