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문제 제기 8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선행연구 12
1)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12
2) 문해력에 관한 연구 13
2.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17
1) 청각장애인의 정의 17
2) 청각장애인의 의사 소통유형 20
3. 청각장애인의 고용 유지 28
1) 고용 28
2) 청각장애인의 고용 유지 29
III. 연구방법 32
1. 조사 대상 32
2. 조사기간 32
3. 자료수집방법 32
4. 조사 도구 33
5. 자료분석방법 36
IV. 분석 결과 및 고찰 37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과 문해력의 일반적인 경향 37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 37
2) 문해력의 일반적인 경향 39
2. 청각장애인의 개인적 특성과 문해력과의 상관 관계 40
1) 일반적 문해력 40
2) 그림을 통한 필담 수준 44
3. 청각장애인의 문해력이 고용유지에 미치는 상대적 차이 48
4. 청각장애인의 문해 교육 욕구가 고용유지에 미치는 영향 57
V.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2
참고문헌 63
Abstract 69
부록 73
〈부록1-설문지〉 73
〈부록2-설문 답안〉 89
〈표II-1〉 문장력에 관한 연구 13
〈표II-2〉 독해력에 관한 연구 15
〈표II-3〉 청각장애인 등급 18
〈표III-1〉 설문지의 전체 구성 33
〈표III-2〉 일반적인 문해력 조사지 문항 구성 34
〈표III-3〉 그림을 통한 필담 수준 검사 35
〈표III-4〉 신뢰도 분석 36
〈표IV-1〉 일반적 사항 38
〈표IV-2〉 일반적 문해력의 일반적인 경향 39
〈표IV-3〉 그림을 통한 필담 수준의 일반적인 경향 39
〈표IV-4〉 일반적 사항에 따른 초보적인 문자 문해 차이 검증 40
〈표IV-5〉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초 문해 차이 검증 41
〈표IV-6〉 일반적 사항에 따른 생활 기능 문해 차이 검증 42
〈표IV-7〉 일반적 사항에 따른 일반적 문해력 전체 차이 검증 43
〈표IV-9〉 일반적 사항에 따른 의미 제약이 약한 문장 차이 검증 45
〈표IV-10〉 행위자에 따른 수화동작 비교 46
〈표IV-11〉 일반적 사항에 따른 그림을 통한 필담 수준 전체 차이 검증 47
〈표IV-12〉 문해력에 따른 직장 생활에서 의사소통을 위해 필담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도 차이 검증 48
〈표IV-13〉 문해력에 따른 현재(혹은 마지막) 직장의 업무를 익힐 때 주로 이용한 의사소통 방법 49
〈표IV-14〉 문해력에 따른 직장에서 동료와 협조가 되는 정도 차이 검증 50
〈표IV-15〉 문해력에 따른 직장에서 문제가 생길 때 동료나 사장에게 주로 도움을 부탁하는 방법 50
〈표IV-16〉 문해력에 따른 본인의 말(표현)을 이해하는 직장 동료(건청인) 수 51
〈표IV-17〉 문해력에 따른 다니는 (마지막 다녔던) 직장의 형태 52
〈표IV-18〉 문해력에 따른 현재(마지막 다녔던) 직장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53
〈표IV-19〉 문해력에 따른 현 직장(혹은 마지막 직장)에서 근무한 기간 54
〈표IV-20〉 문해력에 따른 과거에 직장을 옮긴 횟수 55
〈표IV-21〉 일반적 문해력에 따른 문해력 차이 검증 56
〈표IV-22〉 그림을 통한 필담 수준에 따른 문해력 차이 검증 57
〈표IV-23〉 문해 교육 욕구가 현재(마지막 다녔던) 직장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7
〈표IV-24〉 문해교육 욕구가 현 직장(혹은 마지막 직장)에서 근무한 기간에 미치는 영향 58
〈표IV-25〉 문해교육 욕구가 과거에 직장을 옮긴 횟수에 미치는 영향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