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리 11
1) 취약 계층 아동 11
2) 자아존중감 12
3) 또래관계형성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취약 계층 아동 14
1) 취약 계층 아동의 개념 14
2) 취약 계층 아동의 특징 16
3) 취약 계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18
4) 취약 계층 아동의 또래관계 20
2. 집단음악치료 21
1) 집단음악치료 기법 23
2)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음악치료 27
3) 또래관계형성을 위한 집단음악치료 28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연구 설계 32
3. 측정도구 33
1) 자아존중감 척도 검사(Hare's Self-esteem Scale: HSS) 33
2) 또래관계 검사(Network of Relationship as Inventer: NRI) 34
4. 연구 절차 35
5. 집단음악치료 프로그램 36
1) 집단음악치료 프로그램 구성근거 36
2) 집단음악치료 프로그램 구성 형태 39
3) 집단 음악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구성내용 40
6. 자료 분석 방법 45
IV. 연구결과 46
1. 자아존중감 46
1) 동질성 검증 46
2)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에 대한 점수 47
3)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50
2. 또래관계형성 51
1) 동질성 검증 51
2) 또래관계형성 하위영역에 대한 점수 52
3) 또래관계형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55
V.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9
부록 71
〈부록 1〉 또래관계 검사 72
〈부록 2〉 자아존중감 검사 74
〈부록 3〉 집단음악치료 프로그램 76
〈부록 4〉 집단음악치료 프로그램 악보 85
〈부록 5〉 집단음악치료 프로그램 활동지 92
〈표 1〉 2015 최저생계비와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현황 15
〈표 2〉 2015 차상위 기준표 15
〈표 3〉 소득인정액 기준표 16
〈표 4〉 방과후 아카데미 참여 전후 특기적성 활동경험의 차이 22
〈표 5〉 실험집단-통제집단 아동들의 특성 30
〈표 6〉 연구 설계 모형 33
〈표 7〉 자아존중감 검사지의 구성 영역과 하위 척도별 문항 구성 34
〈표 8〉 또래관계 검사의 하위 척도 및 신뢰도 35
〈표 9〉 연구진행 일정 36
〈표 10〉 5가지 집단음악치료 프로젝트 40
〈표 11〉 집단음악치료 회기별 구성내용 41
〈표 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 동질성검사 46
〈표 13〉 자아존중감에 대한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검사 결과 47
〈표 14〉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0
〈표 1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또래관계형성 동질성검사 51
〈표 16〉 또래관계형성에 대한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검사 결과 52
〈표 17〉 또래관계형성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6
[그림 1] 나 자신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48
[그림 2] 친구관계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48
[그림 3] 가족관계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49
[그림 4] 학교생활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49
[그림 5] 집단 간 자아존중감 사전-사후검사 결과 50
[그림 6] 사회적관계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3
[그림 7] 친밀관계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3
[그림 8] 우의관계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4
[그림 9] 관계주도권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4
[그림 10] 대립관계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5
[그림 11] 집단 간 또래관계형성 사전-사후검사 결과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