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스포츠 이벤트 개, 폐회식은 개최지의 대외적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하여 목적과 취지에 맞는 행사를 한정된 공간과 시간 속에서 연출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 현장 무대 연출자는 규정된 공간 안에서 행사의 상징적 이미지를 표출하고, 중계 영상 연출자는 계획된 시간 안에서 행사의 역동적 이미지를 송출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무대 연출자와 중계 영상 연출자의 협업은 적절한 조율과 의견교환이 어려운 상황에서 진행된다. 특히 메가 스포츠이벤트의 중계 영상은 개최지의 이미지를 전 세계인에게 각인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행사 본연의 취지와 목적에 맞는 장면이 송출 과정에서 누락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 하지만 현장에서 두 연출자는 연출방식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결정적 메시지 전달의 순간을 놓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므로 메가 스포츠이벤트 현장의 무대 연출자와 중계 영상 연출자를 함께 고려한 진보적 방안을 찾아야만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메가 스포츠 이벤트 개, 폐회식의 연출자 간 협업을 위한 사전 큐시트와 공간시뮬레이션의 필요성을 제안하였으며, 공간시뮬레이션에서 최종 리허설과 의견 조율을 경험할 수 있도록 연출과정별 모의 협업을 제시하였다. 세부적인 연구 과정은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첫째, 메가 스포츠이벤트의 개념과 종류를 정리하였다.
둘째, 메가 스포츠이벤트의 개, 폐회식 공간연출 구성 요소를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였고, 각각의 요소가 가진 특성을 요약하였다.
셋째, 메가 스포츠이벤트의 현장 공간연출을 현장 무대연출과 현장 중계영상 연출로 나누었고, 각각의 연출이 담당하는 역할에 대하여 논하였다.
넷째, 메가 스포츠이벤트 연출준비에 있어서 필요시설물 및 시스템 구성이 중계영상의 연출을 고려한 배치여야 함을 주장하였다.
다섯째, 메가 스포츠이벤트 현장의 무대연출과 중계영상연출 간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연출 감독 간 협업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여섯째, 메가 스포츠이벤트 개, 폐회식의 사례를 분석하여 연출자 간 소통의 문제, 사전준비의 문제, 시간의 문제를 밝혔다.
일곱째, 무대연출과 중계영상연출을 고려한 협업 프로세스를 구체화하였다. 구체화의 방법은 시각적 모의 개회식, 시각화 큐시트, 사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활용으로 집약하였다.
결론적으로 이번 연구가 관행처럼 굳어진 메가 스포츠이벤트 연출 과정의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국제적 행사의 품격에 맞는 메가 스포츠이벤트의 질적 도약을 위한 해결점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