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1.1. 연구의 배경 18
1.2. 연구의 목적 및 목표 2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5
2.1. 연구의 범위 25
2.2. 연구의 방법 27
2.3. 논문의 구성 30
제2장 문헌연구 31
제1절 길찾기와 환경인지 요소 31
1.1. 길찾기의 개념 정의 31
1.2. 환경인지 요소 33
제2절 경로탐방 39
2.1. 경로탐방의 개념 39
2.2. 경로탐방의 과정 41
2.3. 경로탐방에서의 길찾기 도구 43
제3절 환경인지 요소와 경로탐방 과정의 관계 45
제3장 경복궁 분석 47
제1절 경복궁 공간 분석 47
1.1. 경복궁의 역사적 의의 47
1.2. 경복궁의 구조적 이해 52
1.3. 경복궁 공간의 인지적 특성 분석 64
제2절 경복궁 안내 시스템 분석 69
2.1. 안내 브로슈어 분석 69
2.2. 안내 소책자 분석 70
2.3. 안내 표지판 분석 71
제3절 경복궁 이야기 분석 74
3.1.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특성 74
3.2. 스토리텔링과 길찾기의 관계 76
3.3. 경복궁 스토리텔링 78
3.4.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경로안내 분석 84
제4절 사례조사 90
4.1.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지는 공간 분류 90
4.2. 국내 사례분석 - 조선후기 궁궐의례와 콘텐츠 개발 91
4.3. 해외사례 분석 97
제4장 효과적 관람을 위한 길찾기 연구 100
제1절 스마트폰 기술 분석 100
1.1. 증강현실 100
1.2. 파노라마 VR 103
제2절 길찾기(경로안내) 콘텐츠를 위한 기본 구성 105
2.1. 효율적 길찾기를 위한 경로안내의 필요성 105
2.2. 콘텐츠의 특징 107
2.3. 경로안내 콘텐츠 연출방안 112
제3절 POI(Point of interest)를 이용한 랜드마크 구성 116
3.1. 공간 및 건물 POI구성 116
3.2. 경로안내 POI구성 124
제4절 효과적인 길찾기를 위한 경로안내 콘텐츠 제작 131
4.1. 콘텐츠 메뉴 구성 131
4.2. 일반관람 모드 133
4.3. 시간여행 모드 140
4.4. 체험여행 모드 144
제5장 결론 148
제1절 연구의 성과 14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52
참고문헌 154
Abstract 158
[표 1] 경복궁 공간 구성 54
[표 2] 출입공간 55
[표 3] 왕의공간 57
[표 4] 생활공간 59
[표 5] 업무공간 61
[표 6] 접대공간 62
[표 7] 휴식공간 63
[표 8] 추모공간 64
[표 9] 관람 유형별 경로 및 테마 구성 예시 78
[표 10] 코스 제공 스토리텔링 예시 79
[표 11] 경복궁 건물별 스토리텔링 예시 80
[표 12] 시간적, 공간적 스토리텔링 예시 81
[표 13] 처음 만나는 경복궁 85
[표 14] 경복궁 알아보기 86
[표 15] 경복궁 산책길 87
[표 16] 경복궁 완전정복 88
[표 17] 고종이 꿈꾼 새로운 조선 89
[표 18] 콘텐츠화 범위 및 내용 92
[표 19] 콘텐츠 구성 내역 93
[표 20] 콘텐츠 결과 94
[표 21] NET기반 AR처리과정 102
[표 22] 증강현실 구현 방식과 적용 서비스 대상 102
[표 23] 효율적이고 다양한 길찾기를 위한 경로안내 코스 예시 109
[표 24] 콘텐츠 주요 기능 112
[표 25] 콘텐츠 연출 방안 113
[표 26] 효율적 길찾기를 위한 경로안내 콘텐츠 운영방안 115
[표 27] 궁성과 문 POI 117
[표 28] 흥례문 영역 POI 117
[표 29] 정전 영역 POI 118
[표 30] 편전 영역 POI 119
[표 31] 침전 영역 POI 119
[표 32] 자경전 영역 POI 120
[표 33] 동궁 영역 POI 120
[표 34] 경회루 POI 121
[표 35] 향원지와 향원정 POI 121
[표 36] 태원전 POI 121
[표 37] 건청궁 일원 POI 122
[표 38] 집옥재 일원 POI 122
[표 39] 궐내각사 POI 123
[표 40] 선원전, 후원 POI 123
[표 41] 일반관람 경로안내 POI 124
[표 42] 시간여행 경로안내 POI 126
[표 43] 인물이야기 POI 128
[표 44] 체험여행 경로안내 POI 130
[표 45] 콘텐츠 메뉴 구성 132
[그림 1] 연구의 목적 및 목표 24
[그림 2] 연구의 범위 27
[그림 3] 논문의 구성 30
[그림 4] 길찾기 행동 개념 31
[그림 5] 경로탐방에서 길찾기 과정 40
[그림 6] 경로탐방 공간구성 41
[그림 7] 경로탐방을 위한 결정의 시간적 구체적 위계 42
[그림 8] 경로안내지도 예시-서울둘레길 44
[그림 9] 북궐도(경복궁도), 혜촌 김학수, 1975년 48
[그림 10] 경복궁의 옛 모습 49
[그림 11] 경복궁 전경 50
[그림 12] 북궐도형(北闕圖形) 51
[그림 13] 경복궁 구성 원리 53
[그림 14] 경복궁 진입 후 이동경로 선택 65
[그림 15] 경복궁 전체관람경로 중 교점상태 66
[그림 16] 향원정 앞 교점 67
[그림 17] 경복궁 궁궐해설 공간 이동 동선 68
[그림 18] 경복궁 안내 브로슈어 69
[그림 19] 경복궁 안내 소책자 70
[그림 20] 자경전 앞 방향 표지판 71
[그림 21] 사정전 설명 표지판 73
[그림 22] 스토리텔링의 개념도 75
[그림 23] 콘텐츠 구조 92
[그림 24] 웹사이트 구성 96
[그림 25] 해외사례분석 : 모바일을 이용한 문화유산 안내 시스템의 특징 97
[그림 26] Audiotrails 홈페이지 98
[그림 27] 미국 Azvea 홈페이지 99
[그림 28] 증강현실 개념 100
[그림 29] 증강현실의 종류 101
[그림 30] 위치기반 모바일 증강현실 개요 101
[그림 31] 파노라마 VR 103
[그림 32] 720도 파노라마 VR 104
[그림 33] 360도 동영상 파노라마 VR 104
[그림 34] 효율적 길찾기를 위한 경로안내 콘텐츠 개발 목표 106
[그림 35] 경복궁 복원도 107
[그림 36] 경복궁 시·공간적 특징 108
[그림 37] 초기화면 예시 133
[그림 38] 일반관람 해설사 안내 화면 134
[그림 39] 일반관람 기본화면 135
[그림 40] 일반관람 건물설명 135
[그림 41] 일반관람 건물상세설명 136
[그림 42] 일반관람 건물상세설명 부가정보 136
[그림 43] 일반관람 건물상세설명 동영상 선택 137
[그림 44] 일반관람 건물상세설명 도면 선택 137
[그림 45] 일반관람 건물상세설명 AR-사진 138
[그림 46] 3차원 복원 138
[그림 47] 일반관람 건물상세설명 VR-3D(PVR) 139
[그림 48] 일반관람 건물상세설명 VR-3D(OVR) 139
[그림 49] 추천코스 해설사 설명 화면 140
[그림 50] 일반관람 추천코스 140
[그림 51] 시간여행 해설사 안내화면 141
[그림 52] 시간여행 기본화면 141
[그림 53] 시간여행 인물이야기 POI 142
[그림 54] 시간여행 인물이야기 듣기 142
[그림 55] 시간여행 코스 선택 메인 143
[그림 56] 시간여행 코스선택 143
[그림 57] 시간여행 이야기 듣기 144
[그림 58] 체험여행 해설사 안내화면 145
[그림 59] 체험여행 기본화면 145
[그림 60] 체험코스 선택 메인 146
[그림 61] 체험코스선택 146
[그림 62] 체험코스 건물 설명 146
[그림 63] 체험코스 문제 - 이미지 인식 147
[그림 64] 체험코스 문제 - 사지선다형 147
[그림 65] 체험코스 - 정답화면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