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대입전문가의 경력을 고려한 수준별 대입전문가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문헌고찰과 현황분석을 통해 대입전문가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대입전문가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안)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8인의 심층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최종 대입전문가 연수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대입전문가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은 교육수준에 따라, 기초과정, 심화과정, 전문과정 3단계로 구분되며, 각각의 과정은 기본소양, 전형개발, 평가역량, 실무역량 총 4가지 영역에 따라 교육내용이 구성되었다.
대입전문가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프로그램 기초과정은 학생평가에 참여한 경험이 없는 채용 1년 미만의 대입전문가를 주요 대상으로 하며, 기본적인 태도에 관한 내용, 기초적인 지식 및 실습 등에 관한 내용을 위주로 총 16가지의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심화과정은 학생 평가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근무경력 1년 이상의 현직 대입전문가를 주요 대상으로 하며, 매년 교육이 반드시 필요한 기본소양 및 평가역량 교육과 선택교육이 가능한 전형개발 및 실무역량 교육으로 구분하여 총 21가지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마지막 전문과정은 관리자급 대입전문가 역량강화를 위한 전형개발 및 평가역량 영역의 교육과 직무영역별 전문가 수준의 역량개발을 목표로 총 8가지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교육내용을 현실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최적화된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즉, 각 교육내용에 적합한 교육주최, 교육방법, 교육시수 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대입전문가 역량강화 연수프로그램의 실제 운영 방법에 대한 설정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이 연구는 대입전문가의 주요 업무영역은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신입생을 선발하는 데 두고 있다. 그러나 향후 편입학, 외국인 입학 등 대입의 모든 영역을 아우를 수 있는 범위로 업무영역을 확대하여, 대학 입학과 관련된 전문직의 역할을 확고히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며, 그에 따른 교육내용의 추가도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