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3. 연구 흐름도 16
2. 도시경관과 옥외광고물에 대한 이론적 고찰 17
2.1. 도시경관의 이해 17
2.1.1. 도시경관의 정의와 개념 18
2.1.2. 도시경관의 구성요소 19
2.1.3. 도시경관의 특성 20
2.2. 옥외광고물의 이해 22
2.2.1. 옥외광고물 정의 22
2.2.2. 옥외광고물의 분류 23
2.2.3. 옥외광고물의 기능 25
2.3. 도시경관과 옥외광고물과의 관계 26
3.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추진 현황 분석 28
3.1.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의 개요 28
3.1.1.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의 정의 28
3.1.2. 서울시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의 추진 배경 29
3.1.3. 관련 법규 및 서울시 옥외광고물 가이드라인 30
3.2.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추진현황 42
3.3.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추진방식 49
3.3.1.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추진과정 49
3.3.2.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추진 주체의 역할 51
3.4.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평가 53
3.4.1.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에 대한 평가조사 53
3.4.2. 평가결과 및 시사점 58
3.5.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추진상의 문제점 분석 59
3.5.1.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 결여의 문제 59
3.5.2. 디자인 다양화 결여의 문제 66
3.6. 소결 71
4.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성과향상을 위한 방안 72
4.1. 자발적 주민참여 실현을 위한 대상지 공모 방안 72
1) 대상지 공모 방식 개요 72
2) 대상지 공모 시행 방안 72
2) 대상지 공모 조건 73
4.2. 시민주체 참여를 통한 디자인 다양화 적용 방안 76
1) 공공주체인 시민의 참여 방안 76
2)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간판개선 디자인 안 시민선호도 조사 77
4.3.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의 프로세스 개선 적용 제안 86
1) 사전단계 - 대상지 공모 87
2) 계획단계 -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기본계획 수립시행 (지자체) 88
3) 실행단계 (주민+디자인·제작업체) 88
5. 결론 92
5.1. 연구의 종합 92
5.2. 연구의 한계점 및 보완점 94
참고문헌 95
부록_설문지 97
Abstract 103
〔표 1〕 도시경관의 구성요소 20
〔표 2〕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추진 근거 31
〔표 3〕 권역별 간판유형 가이드라인 비교 33
〔표 4〕 옥외광고물 유형별 가이드라인 40
〔표 5〕 옥외광고물 가이드라인 10대 원칙 41
〔표 6〕 한국옥외광고센터 연도별 사업규모 42
〔표 7〕 2012년~2014년 한국옥외광고센터 추진 현황 43
〔표 8〕 서울시 연도별 사업현황 45
〔표 9〕 서울시 2012년도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추진현황 46
〔표 10〕 서울시 2013년도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추진현황 47
〔표 11〕 서울시 2014년도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추진현황 48
〔표 12〕 노화동 - 간판정비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54
〔표 13〕 박진표 - 간판개선사업의 문제점 55
〔그림 1〕 연구흐름도 16
〔그림 2〕 옥외광고물의 분류 24
〔그림 3〕 가로형 간판 디자인방향 34
〔그림 4〕 가로형 간판 표시 규격 34
〔그림 5〕 가로형 간판 글자 표기 방법 35
〔그림 6〕 건물상단 가로형간판, 세로형간판 표시 규격 35
〔그림 7〕 연립형 가로형간판 디자인 방향 36
〔그림 8〕 연립형 가로형 간판 표시 방법 36
〔그림 9〕 돌출간판 디자인방향 및 설치 사례 37
〔그림 10〕 돌출간판 표시 방법 37
〔그림 11〕 지주이용간판 디자인 방향 및 설치 사례 38
〔그림 12〕 지주이용간판 표시 방법 38
〔그림 13〕 창문이용광고물 디자인 방향 및 설치 사례 39
〔그림 14〕 창문이용광고물 표시 방법 39
〔그림 15〕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추진 절차 49
〔그림 16〕 서울시 옥외광고물 정비시범사업 추진 체계도 52
〔그림 17〕 업무흐름도 59
〔그림 18〕 협약에 의한 업체선정 내용 요약 64
〔그림 19〕 제안공모를 통한 업체선정 내용 요약 65
〔그림 20〕 점포주가 직접 업체선정 내용 요약 65
〔그림 21〕 간판개선 완료된 6개 자치구 사례 67
〔그림 22〕 종로구, 북촌로 간판개선사업 디자인 제안 요청 내용 69
〔그림 23〕 대상지 공모선정 절차 73
〔그림 24〕 주민동의서 예시 74
〔그림 25〕 선호도조사 종합분포도 결과 분석 78
〔그림 26〕 선호 이유 종합 결과 분석 78
〔그림 27〕 개별 분포도 - B, C 항목 분포 비교 79
〔그림 28〕 개별 분포도 - a 항목 분포 비교 80
〔그림 29〕 개별 분포도 - 유사 분포 비교 81
〔그림 30〕 개별 선호도 - B, C 항목 분포 비교 82
〔그림 31〕 개별 분포도 - 조화, 시인성 비교 1 83
〔그림 32〕 개별 분포도 - 조화, 시인성 비교 2 84
〔그림 33〕 개선 프로세스 86
〔그림 34〕 추진절차 개선 전,후 비교표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