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3. 연구 흐름도 15
2. 이론적 고찰 16
2.1. 로프트 스타일의 개요 16
2.1.1. 스타일의 이해 16
2.1.2. 공간디자인 스타일의 형성과정 18
2.1.3. 로프트 스타일의 등장 배경 20
2.1.4. 로프트 스타일의 개념 21
2.1.5. 로프트 스타일의 유형 21
2.2. 리노베이션을 통한 로프트 스타일의 구현 22
2.2.1. 리노베이션의 개념과 유형 22
2.2.2. 리노베이션의 로프트 스타일의 관계 25
3. 로프트 스타일과 현대 미술의 관계 27
3.1. 로프트 스타일과 현대 미술 사조의 관계 27
3.1.1. 초현실주의(Surrealisme) 27
3.1.2. 추상 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 30
3.1.3. 신표현주의(Neo-Expressionism) 31
3.1.4. 소결 31
3.2. 로프트 스타일과 현대미술기법의 관계 33
3.2.1. 오브제(Objet) 33
3.2.2. 앗상블라주(Assemblage) 36
3.2.3. 데 콜라주(Decollage) 38
3.2.4. 콜라주(Collage) 39
3.2.5. 데페이즈망(Depaysement) 42
3.2.6. 오토마티즘(Automatisme) 46
3.2.7. 레디메이드(Ready-Made) 48
3.2.8. 정크 아트(Junk Art) 51
3.2.9. 액션 페인팅(Action Painting) 55
3.2.10. 팝아트(Pop Art) 58
3.2.11. 소결 63
4. 현대미술기법과 로프트 스타일 상관관계 분석 64
4.1. 리노베이션을 통한 로프트 스타일 사례 분석 64
4.1.1. 분석의 틀 65
4.1.2. 합정 앤트러사이트(Hapjeong anthracite) 66
4.1.3. 무 대륙(Continent of MU) 70
4.1.4. 빈 브라더스(Bean brothers) 74
4.1.5. 커피 프레지던트(Coffee president) 78
4.1.6. 제주 앤트러사이트(Jeju anthracite) 81
4.1.7. 한남 앤트러사이트(Hannam anthracite) 84
4.1.8. 분석의 결과 87
4.2. 현대미술 기법을 통한 로프트 스타일 사례분석 89
4.2.1. 분석의 틀 91
4.2.2. 합정 앤트러사이트(Hapjeong anthracite) 93
4.2.3. 무 대륙(continent of MU) 95
4.2.4. 빈 브라더스(Bean brothers) 97
4.2.5. 커피 프레지던트(Coffee president) 99
4.2.6. 제주 앤트러사이트(Jeju anthracite) 101
4.2.7. 한남 앤트러사이트(Hannam anthracite) 103
4.3. 소결 105
4.3.1. 합정 앤트러사이트(anthracite) 105
4.3.2. 무 대륙(continent of MU) 107
4.3.3. 빈 브라더스(Bean brothers) 109
4.3.4. 커피 프레지던트(Coffee president) 111
4.3.5. 제주 앤트러사이트(Jeju anthracite) 113
4.3.6. 한남 앤트러사이트(Hannam anthracite) 115
4.3.7. 국내 로프트 스타일 형성과정 117
5. 결론 119
5.1. 요약 및 결론 119
5.2. 연구 한계와 향후 과제 120
참고문헌 121
Abstract 125
[표 1] 연구흐름도 15
[표 2] 시대별 미술과 건축 19
[표 3] 로프트 스타일의 유형 22
[표 4] 리노베이션의 가치 23
[표 5] 리노베이션 유형 24
[표 6] 현대미술 사조의 미술 기법 32
[표 7] 오브제의 원리와 개념 34
[표 8] 제1차세계대전이후의 오브제 유형 36
[표 9] 앗상블라주의 원리와 개념 37
[표 10] 데 콜라주의 원리와 개념 39
[표 11] 콜라주의 원리와 개념 40
[표 12] 콜라주의 유형 42
[표 13] 데페이즈망의 원리와 개념 43
[표 14] 르네 마그리트 작품의 데페이즈망 유형 45
[표 15] 오토마티즘의 원리와 개념 47
[표 16] 오토마티즘의 유형 48
[표 17] 레디메이드의 원리와 개념 49
[표 18] 레이메이드의 유형 51
[표 19] 정크 아트의 원리와 개념 52
[표 20] 정크 아트의 유형 54
[표 21] 액션 페인팅의 원리와 개념 56
[표 22] 액션 페인팅의 유형 57
[표 23] 팝 아트의 원리와 개념 59
[표 24] 팝 아트의 특성 61
[표 25] 팝 아트의 유형 62
[표 26] 현대미술기법의 유형 분류 63
[표 27] 리노베이션의 유형 65
[표 28] 마감재의 리노베이션 방식 1 68
[표 29] 집기의 리노베이션 방식 1 69
[표 30] 마감재의 리노베이션 방식 2 71
[표 31] 마감재의 리노베이션 방식 2-1 72
[표 32] 집기의 리노베이션 방식 2 73
[표 33] 마감재의 리노베이션 방식 3 75
[표 34] 집기의 리노베이션 방식 3 76
[표 35] 마감재의 리노베이션 방식 4 79
[표 36] 집기의 리노베이션 방식 4 80
[표 37] 마감재의 리노베이션 방식 5 82
[표 38] 마감재의 리노베이션 방식 5 83
[표 39] 마감재의 리노베이션 방식 6 85
[표 40] 마감재의 리노베이션 방식 6 86
[표 41] 로프트 스타일 사례 유형 분류 88
[표 42] 현대 미술기법의 유형 분류 91
[표 43] 리노베이션의 유형 분류 91
[표 44] 로프트 스타일의 유형 분류 91
[표 45] 로프트 스타일의 표현 특성 분석 틀 92
[표 46] 합정 앤트러사이트 표현 특성 분석 1 93
[표 47] 합정 앤트러사이트 표현 특성 분석 2 93
[표 48] 합정 앤트러사이트 표현 특성 분석 3 94
[표 49] 합정 앤트러사이트 표현 특성 분석 4 94
[표 50] 무 대륙 표현 특성 분석 1 95
[표 51] 무 대륙 표현 특성 분석 2 95
[표 52] 무 대륙 표현 특성 분석 3 96
[표 53] 무 대륙 표현 특성 분석 4 96
[표 54] 빈 브라더스 표현 특성 분석 1 97
[표 55] 빈 브라더스 표현 특성 분석 2 97
[표 56] 빈 브라더스 표현 특성 분석 3 98
[표 57] 빈 브라더스 표현 특성 분석 4 98
[표 58] 커피 프레지던트 표현 특성 분석 1 99
[표 59] 커피 프레지던트 표현 특성 분석 2 99
[표 60] 커피 프레지던트 표현 특성 분석 3 100
[표 61] 커피 프레지던트 표현 특성 분석 4 100
[표 62] 제주 앤트러사이트 표현 특성 분석 1 101
[표 63] 제주 앤트러사이트 표현 특성 분석 2 101
[표 64] 제주 앤트러사이트 표현 특성 분석 3 102
[표 65] 제주 앤트러사이트 표현 특성 분석 4 102
[표 66] 한남 앤트러사이트 표현 특성 분석 1 103
[표 67] 한남 앤트러사이트 표현 특성 분석 2 103
[표 68] 한남 앤트러사이트 표현 특성 분석 3 104
[표 69] 한남 앤트러사이트 표현 특성 분석 4 104
[표 70] 리노베이션 방식 사용 빈도 1 105
[표 71] 현대미술 기법의 디자인 적용 방식 1 106
[표 72] 리노베이션 방식 빈도 2 107
[표 73] 현대미술 기법의 디자인 적용 방식 2 108
[표 74] 리노베이션 방식 사용 빈도 3 109
[표 75] 현대미술 기법의 디자인 적용 방식 3 110
[표 76] 리노베이션 방식 사용 빈도 4 111
[표 77] 현대미술기법의 디자인적용 방식 4 112
[표 78] 리노베이션 방식 사용 빈도 5 113
[표 79] 현대미술기법의 디자인적용 방식 5 114
[표 80] 리노베이션 방식 사용 빈도 6 115
[표 81] 현대미술기법의 디자인적용 방식 6 116
〈그림 1〉 정체성 표현 방식의 위계 17
〈그림 2〉 스타일의 형성 과정 18
〈그림 3〉 리노베이션 유형 다이어그램 25
〈그림 4〉 기억의 고집 (살바도르 달리) 27
〈그림 5〉 콜콩드 (르네 마그리트) 27
〈그림 6〉 샘(뒤샹) 29
〈그림 7〉 자전거 바퀴(뒤샹) 29
〈그림 8〉 CONVERGENCE (잭슨폴록) 30
〈그림 9〉 굴착 (드 쿠닝) 30
〈그림 10〉 HOPE (줄리언 슈나벨) 31
〈그림 11〉 마가레데 (안젤름 키퍼) 31
〈그림 12〉 황소머리 (피카소) 33
〈그림 13〉 압축된 자전거(세자르) 36
〈그림 14〉 Coca Cola (볼프 포스텔) 38
〈그림 15〉 Full Volume NYC Magenta(데릭 고어스) 39
〈그림 16〉 피레네의 성 (르네 마그리트) 42
〈그림 17〉 드로잉 (앙드레 마송) 46
〈그림 18〉 샘 (마르쉘 뒤샹) 48
〈그림 19〉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제인 퍼킨스) 51
〈그림 20〉 No20(젝슨 폴록) 55
〈그림 21〉 코카콜라(앤디 워홀) 58
〈그림 22〉 합정 엔트러사이트 66
〈그림 23〉 합정동 무 대륙 70
〈그림 24〉 합정동 무 대륙 74
〈그림 25〉 방배동 커피 프레지던트 78
〈그림 26〉 제주 앤트러사이트 81
〈그림 27〉 한남동 앤트러사이트 84
〈그림 28〉 현대미술기법과 로프트 스타일의 상관관계 1 106
〈그림 29〉 현대미술기법과 로프트 스타일의 상관관계 2 108
〈그림 31〉 현대미술기법과 로프트 스타일의 상관관계 3 110
〈그림 32〉 현대미술기법과 로프트 스타일의 상관관계 4 112
〈그림 33〉 현대미술기법과 로프트 스타일의 상관관계 5 114
〈그림 34〉 현대미술기법과 로프트 스타일의 상관관계 6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