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급증하고 있는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기존 관리 방법에서 탈피하여 모바일 환경을 통해 관리운영 정보의 공유와 활용을 추구함으로써 상호적인 생태계를 구성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게스트하우스의 공간 및 시설·서비스·문화적 특징을 알아보고, 제도적 부분에 대한 조사를 통해 현 관리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관리기관에서는 지속적인 관리보다는 단속 중심의 일시적 관리와 일방적인 기회 제공만 하고 있어 호스트의 적극적인 참여도 부족하고 외래 관광객들의 민원 또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간의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휴대성과 정보 공유력이 뛰어난 모바일 환경의 활용을 대안으로, 국내외 유사한 사례들을 통해 벤치마킹 할 수 있는 부분들을 적용하여 게스트하우스의 특성에 맞는 체계를 구성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하였다.
모바일 관리체계의 도입은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물리적 시간과 인력의 절약, 상호적인 참여와 실시간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으로, 향후 실질적인 구현에 대한 연구가 함께 이루어진다면 다양한 유사 환경에서의 지속적인 관리운영에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