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0
1.2. 연구의 목표 및 방법 10
제2장 안전체험시설의 정의 및 분류 11
2.1. 안전체험시설의 개념 정의 및 분류 11
2.1.1. 재난과 일상안전사고의 정의 11
2.1.2. 안전문화 활동의 법적 정의(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3조 9호의2) 12
2.1.3. 안전체험시설의 개념 정의 12
2.2. 안전체험시설의 분류 및 현황 분석 13
2.2.1. 체험 종목의 구비에 따른 분류 13
2.2.2. 국내 안전체험시설의 운영현황 분석 16
제3장 국내외 안전체험시설의 운영사례 조사 19
3.1. 국내 주요 안전체험시설의 운영사례 19
3.1.1. 강원 365세이프타운 19
3.1.2. 전북 119안전체험시설 27
3.1.3. 서울 보라매안전체험시설 32
3.2. 일본의 안전체험시설(방재학습관) 운영사례 조사 37
3.2.1. 일본의 안전체험시설의 건립 현황 37
3.2.2. 일본 방재체험시설의 취급 재난체험종목 구성 38
3.2.3. 일본의 방재학습관의 건립 목적 및 분류 40
3.2.4. 일본 방재학습관의 운영현황 조사 분석 41
2.2.4. 일본 유수 방재체험관의 운영사례 소개 49
제4장 예산군 종합안전체험시설 유치계획 53
4.1. 추진 배경 53
4.1.1. 지방자치단체의 주민 안전문화교육 중시 53
4.1.2. 시·군·구 중심의 안전체험 훈련장의 조성 필요 54
4.2. 추진 계획 54
4.2.1. 예당 안전체험 훈련장 신축 54
4.3. 사업의 여건 및 필요성 55
4.3.1. 사업의 여건 및 사업의 필요성 55
4.4. 사업추진 계획 63
4.4.1. 예당 종합안전체험시설 후보지 선정 63
4.4.2. 예당 종합안전체험시설 체험종목 계획 66
4.4.3. 예당 종합안전체험시설의 사업계획도면 67
제5장 결론 75
참고문헌 76
Abstracts 77
국문초록 80
〈표 2-1〉 국민안전처 관할 안전체험시설의 권역별 구축현황 17
〈표 2-2〉 민방위실전체험시설의 연도별 건립현황 및 체험종목 18
〈표 3-1〉 일본의 지역별 방재학습관 분포 현황(2008년 기준) 38
〈표 4-1〉 천안 소방체험관과 예당 안전체험관의 이용 대상지역 비교 분석 56
〈표 4-2〉 충남도 민방위대원 및 청소년 대상의 안전교육 수요분석 57
〈표 4-3〉 전국 안전체험시설의 권역별 운영현황(천안 충남소방체험관 포함) 60
〈표 4-4〉 예당 종합안전체험시설 후보지 특성 분석 64
〈그림 3-1. 강원 365세이프타운 Hero체험관 전경〉 19
〈그림 3-2. 강원365세이프타운 3개 체험지구 연계도〉 20
〈그림 3-3. Hero 체험관의 5개 체험실 사진〉 21
〈그림 3-4. Hero 어드벤처의 극기 체험훈련시설 사진〉 22
〈그림 3-5. Hero 어드벤처의 베슬코스 상단시설 사진〉 23
〈그림 3-6. Hero 어드벤처의 베슬코스 하단시설 사진〉 24
〈그림 3-7. Hero아카데미의 체험종목 사진〉 24
〈그림 3-8. 전북119안전체험시설 전경〉 27
〈그림 3-9. 전북119안전체험시설의 체험코스 구성 이미지〉 28
〈그림 3-10. 재난월드관의 체험종목 구성〉 28
〈그림 3-11. 스릴월드관의 체험종목 구성〉 29
〈그림 3-12. 외줄타기 체험시설〉 30
〈그림 3-13. 피난망 타기 체험시설〉 30
〈그림 3-14. 완강기 체험시설〉 30
〈그림 3-15. 구름다리 타기 체험시설〉 30
〈그림 3-16. 어린이 안전마을 체험종목〉 31
〈그림 3-17. 서울 보라매 안전체험시설 전경〉 32
〈그림 3-18. 서울 보라매 안전체험시설 1층 및 2층 체험실 배치도〉 33
〈그림 3-19. 실내 지진체험관〉 35
〈그림 3-20. 외부에서 지진을 체험하는 사진〉 35
〈그림 3-21. 태풍을 체험하는 사진〉 36
〈그림 3-22. 태풍 및 호우를 체험하는 사진〉 36
〈그림 3-23. 노래방 내부 사진〉 36
〈그림 3-24. 노래방에서 피난하는 모습〉 36
〈그림 3-25. 모의소화기로 소화체험〉 36
〈그림 3-26. 물소화기로 소화체험하는 사진〉 36
〈그림 2-27. 영상 상영관 내부〉 37
〈그림 3-28. 소방 역사박물관 내부 전시〉 37
〈그림 3-29. 일본의 방재학습관의 지자체 별 분포 현황〉 38
〈그림 3-30. 3D상영관〉 43
〈그림 3-31. 돔형 극장〉 43
〈그림 3-32. 소형 상영관〉 43
〈그림 3-33. 대지진 체험 시뮬레이터〉 44
〈그림 3-34. 기울어지는 감각재현 체험관〉 44
〈그림 3-35. 지진해일 돔 극장〉 45
〈그림 3-36. 지진해일 재현 소형풀장〉 45
〈그림 3-37. 측면 송풍기 이용 태풍체험〉 46
〈그림 3-38. 풍속조정 태풍시뮬레이터〉 46
〈그림 3-39. 우의를 착용한 상태에서의 와류노즐 분사에 의한 호우체험관〉 46
〈그림 3-40. 물방사 소화기시뮬레이터〉 47
〈그림 3-41. 적외선식 소화기시뮬레이터〉 47
〈그림 3-42. 연기 피난체험관〉 48
〈그림 3-43. 연기 충만 피난체험관〉 48
〈그림 3-44. 심폐소생술 체험교육장〉 49
〈그림 3-45. 카나가와 현 방재체험관 전경〉 49
〈그림 3-46. 방재체험관 부설 주차장(60대)전경〉 50
〈그림 3-47. 가이드 투어 신고 티켓〉 50
〈그림 3-48. 가이던스 홀 예습영상〉 50
〈그림 3-49. 1층 서쪽 체험코너 입구〉 51
〈그림 3-50. 지진체험코너〉 51
〈그림 3-51. 풍수해 폭풍우 체험〉 51
〈그림 3-52. 방재상영관 입구〉 52
〈그림 3-53. 방재상영관 무대화면〉 52
〈그림 3-54. 재해전시코너〉 52
〈그림 3-55. 물소화기 화면방사체험〉 52
〈그림 3-56. 통보체험코너〉 52
〈그림 4-1. 충청도의 종합안전체험관 건립 예정 현황〉 56
〈그림 4-2. 예산군의 지리, 교통적 이점을 나타내는 지도〉 58
〈그림 4-3. 전국의 종합 안전체험시설(6개소) 위치도〉 59
〈그림 4-4. 예당 종합안전체험 훈련장 후보지 대지 경계도〉 63
〈그림 4-5. 예당 종합안전체험 후보지 위치도〉 64
〈그림 4-6. 선정 부지의 위치도〉 65
〈그림 4-7. 선정부지의 대지 경계도〉 65
〈그림 4-8. 안전체험관의 체험종목 도식도〉 66
〈그림 4-9. 야외 극기 훈련장 훈련종목 도식도〉 67
〈그림 4-10. 선정 부지의 평·사면 배치계획〉 68
〈그림 4-11. 부지 내 극기 훈련시설 배치계획〉 70
〈그림 4-12. 야외 극기 훈련시설의 종목별 연결 계획〉 70
〈그림 4-13.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4DX영상 체험〉 71
〈그림 4-14. 태풍·호우 체험부스〉 72
〈그림 4-15. 지진 체험부스〉 72
〈그림 4-16. 화생방 체험부스〉 73
〈그림 4-17. 연기·피난 체험부스〉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