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9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9
(2) 연구목적 및 연구주제 21
B.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23
C. 논문의 구성 24
II.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25
A. 서비스 지향성에 관한 연구 25
(1) 조직 구성원들의 서비스 지향성 28
(2) 조직의 서비스 지향성 29
B. 조직역량의 구성 및 성격 32
(1) 사내 기업가정신 34
(2) 조직능력 35
(3) 운영역량 37
C. 조직의 자원과 역량 43
(1) 역동적 역량이론의 고찰 43
(2) 조직의 역동적 역량인 서비스 지향성 48
D. 개념적 연구모형 49
III.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50
A. 연구가설 50
(1) 사내 기업가정신과 서비스 지향성의 관계 50
(2) 조직능력과 서비스 지향성의 관계 51
(3) 서비스 지향성과 운영역량의 관계 52
(4) 혁신역량과 생산운영역량, 기업의 성과의 관계 53
(5) 생산운영역량과 기업성과의 관계 55
B. 연구모형 56
C.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7
(1) 사내 기업가정신 57
(2) 조직능력 57
(3) 서비스 지향성 58
(4) 혁신역량 59
(5) 생산운영역량 60
(6) 인지된 기업성과 61
(7) 통제변수 61
D.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63
(1) 조사대상의 선정 63
(2) 예비조사 및 설문의 구성 63
IV. 실증분석 65
A. 기초 통계량 65
(1) 응답자 및 표본의 일반적 특성 65
(2)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67
B. 연구방법론 68
(1) 구조방정식 모형의 개념과 특징 68
(2) 구조방정식모형의 설정 69
(3)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평가 70
(4) 모형의 수정과 가설검증 71
C. 측정변수의 신뢰성 분석 및 타당성 검증 71
(1) 개념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1
(2) 동일방법편의 검증 74
D. 모형 적합도 및 가설 검정 76
(1) 모형 적합도 검증 76
(2)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한 가설 검증 76
E. 매개효과 분석 80
(1) 서비스 지향성과 운영역량 변수의 매개효과 80
(2) 매개효과의 검증 85
(3) 매개효과 분석의 시사점 86
F. 다중집단 분석 87
(1) 다중집단 구분의 기준 87
(2) 산업구분, 기업연령에 따른 각 다중집단의 정보 87
(3) 다중집단별 측정문항 및 개념 차이성 검증 88
(4) 측정동일성과 경로계수 차이성 검증 91
(5) 다중집단 분석의 시사점 97
V. 결론 및 시사점 98
A. 연구결과의 요약 98
B. 연구의 논의, 시사점과 기여 101
(1) 연구의 논의 101
(2) 연구의 시사점 103
C.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06
참고문헌 108
부록(설문양식) 118
〈표 1〉 개인차원의 서비스 지향성 선행연구 28
〈표 2〉 조직차원의 서비스 지향성 선행연구 31
〈표 3〉 조직능력의 선행연구 36
〈표 4〉 운영역량의 선행연구 38
〈표 5〉 역동적 역량의 Process, positions, paths 46
〈표 6〉 역동적 역량의 선행연구 47
〈표 7〉 사내 기업가정신의 측정항목 57
〈표 8〉 조직능력의 측정항목 58
〈표 9〉 서비스 지향성의 측정항목 59
〈표 10〉 혁신역량의 측정항목 60
〈표 11〉 생산운영역량의 측정항목 60
〈표 12〉 인지된 기업성과의 측정항목 61
〈표 1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62
〈표 14〉 응답기업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표 15〉 측정변수들의 상관관계 67
〈표 16〉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3
〈표 17〉 동일방법편의 검증결과 75
〈표 18〉 모형 적합도 검증결과 76
〈표 19〉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79
〈표 20〉 매개모형들의 경로계수와 표준오차 84
〈표 21〉 매개효과 검증결과 86
〈표 22〉 다중집단별 응답기업 정보 88
〈표 23〉 다중집단별 주요 개념의 차이성 검증결과 90
〈표 24〉 산업별 다중집단 측정동일성 검증결과 92
〈표 25〉 산업별 다중집단 경로계수 비교결과 94
〈표 26〉 기업 평균연령별 다중집단 측정동일성 검증결과 95
〈표 27〉 기업 평균연령별 다중집단 경로계수 비교결과 96
〈그림 1〉 서비스 지향성에 관한 선행연구 27
〈그림 2〉 SERV*OR 30
〈그림 3〉 자원과 역량, 그리고 경쟁우위의 관계 32
〈그림 4〉 위계적 조직역량 33
〈그림 5〉 서비스혁신의 4요소 40
〈그림 6〉 역동적 역량이론의 개념적 연구모형 49
〈그림 7〉 연구모형 56
〈그림 8〉 예비조사 축약모형의 분석결과 64
〈그림 9〉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결과 79
〈그림 10〉 사내 기업가정신과 혁신역량 사이의 서비스 지향성 매개효과 81
〈그림 11〉 조직능력과 생산운영역량 사이의 서비스 지향성 매개효과 82
〈그림 12〉 서비스 지향성과 인지된 기업성과 사이의 다중매개효과 83
〈그림 13〉 서비스 지향성과 인지된 기업성과 사이의 매개효과 84
〈그림 14〉 제조업 집단의 경로계수 93
〈그림 15〉 서비스업 집단의 경로계수 93
〈그림 16〉 평균연령 미만 기업집단의 경로계수 95
〈그림 17〉 평균연령 이상 기업집단의 경로계수 96
〈수식 1〉 복합 신뢰도(CR) 72
〈수식 2〉 평균 분산 추출 지수(AVE) 72
〈수식 3〉 소벨 테스트(Sobel Test)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