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국문초록 9
I. 서론 10
A. 연구배경 및 목적 10
B. 연구방법 및 구성 13
II. 이론적 배경 16
A. 친환경소비에 관한 연구 16
(1) 친환경소비연구 흐름의 분석 16
(2) 환경에 대한 인식 20
(3) 환경인식과 친환경행동 간의 불일치에 관한 연구 21
(4) 친환경행동에서의 스토리텔링 도구 및 효과 24
(5) 친환경제품 구매의도 27
B. 빅데이터에 관한 연구 28
(1) 빅데이터의 개념 28
(2) 빅데이터의 활용 29
(2) 빅데이터 분석방법 30
III. 설문조사를 활용한 친환경소비에 대한 인식현황 분석 33
A. 데이터 수집 33
B. 데이터 분석 34
C. 분석 결과 35
(1) 기초자료 분석 35
(2) 친환경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및 경쟁적 위치 36
(3) 친환경제품 선택에 대한 의사결정나무 분석 38
IV. 빅데이터를 활용한 친환경제품 인지지도 개발 43
A. 연구모형 43
B. 데이터 수집 46
C. 데이터 분석 47
D. 분석결과 48
(1) 친환경제품 이슈의 흐름 48
(2) 친환경제품의 중점 키워드 51
(3) 친환경제품의 세부관심영역 57
(4) 친환경제품 관련 소셜데이터의 연관 키워드 네트워크 61
(5) 친환경제품에 대한 관심이 구매로 연결되는 네트워크 연결모형 설계 65
V. 빅데이터 기반 메시지와 이미지의 유효성에 대한 유사실험 검증 73
A. 자료 수집 및 표본 73
B. 실험자극물 74
(1) 메시지 비교 집단 74
(2) 이미지 비교 집단 76
C. 연구결과 77
(1) 연구대상 및 특성 77
(2) 연구모형 검증 78
VI. 요약 및 결론 81
A. 연구요약 81
B.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83
C.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계획 85
참고문헌 87
부록 98
〈표 1〉 연구 구성의 개요 15
〈표 2〉 친환경소비자에 관한 연구논문 정리 18
〈표 3〉 환경에 대한 인식과 친환경소비 행동 간의 차이에 관한 연구 정리 23
〈표 4〉 친환경제품 소비자 인식도 관련 설문조사 내용 및 항목 33
〈표 5〉 의사결정나무의 구성요소 35
〈표 6〉 설문조사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7〉 제품의 환경영향 중요도 및 친환경소비 실천정도 간 교차분석 결과 37
〈표 8〉 소비자가 인식하는 친환경제품의 장·단점 비교 38
〈표 9〉 '친환경제품' 관련 주요 키워드(상위 50개) 출현빈도 49
〈표 10〉 '친환경제품' 관련 주요 키워드 동시출현빈도 51
〈표 11〉 '친환경제품' 관련 주요 키워드 중심성 분석 결과 53
〈표 12〉 친환경제품의 세부관심영역 주요 키워드 목록 60
〈표 13〉 친환경제품 관련 소셜데이터의 최종 연관규칙 테이블 62
〈표 14〉 '구매' 관련 주요 키워드(상위 50개) 출현빈도 66
〈표 15〉 '구매'를 포함한 '친환경' 관련 주요 키워드(상위 50개) 출현빈도 68
〈표 16〉 '친환경제품'과 '구매'가 동시출현하는 네트워크의 중심성 분석 결과 71
〈표 17〉 실험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7
〈표 18〉 이미지 유형에 대한 차이분석 80
〈그림 1〉 친환경소비 실천정도에 따른 소비자 특성 39
〈그림 2〉 친환경제품 선택 관련 주요 속성 40
〈그림 3〉 환경마크 인증사유 키워드 간 연관 네트워크 41
〈그림 4〉 친환경제품의 관심도별 소비자 특성 42
〈그림 5〉 친환경제품 구매행동 연결 연구모형 45
〈그림 6〉 텍스트 마이닝 프로세스 46
〈그림 7〉 '친환경제품' 관련 주요 키워드의 출현빈도 및 연결중심성 54
〈그림 8〉 '친환경제품' 관련 주요 키워드의 출현빈도 및 근접중심성 54
〈그림 9〉 '친환경제품' 관련 주요 키워드의 출현빈도 및 매개중심성 55
〈그림 10〉 주요 키워드 시각화 지도 56
〈그림 11〉 친환경제품의 세부관심영역 시각화 59
〈그림 12〉 연도별 각 그룹에 해당하는 키워드들의 평균 출현정도 59
〈그림 13〉 친환경제품 관련 소셜 데이터의 연관 키워드 네트워크 64
〈그림 14〉 '오염'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제품 관련 소셜 데이터의... 64
〈그림 15〉 친환경제품에 대한 관심이 구매로 연결되는 네트워크 연구모형 72
〈그림 16〉 친환경 가구 '아네모이' 실험자극물(메시지 유형) 75
〈그림 17〉 친환경 가구 '아네모이' 실험자극물(이미지 유형) 77
〈그림 18〉 친환경제품 구매행동 연결 연구모형 78
〈그림 19〉 메시지 및 이미지 유형에 따른 친환경제품 구매의도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