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방법 16
제4절 연구의 범위 17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친환경 경영 18
1. 친환경 레스토랑의 개념 18
2. 친환경 경영의 개념과 선행연구 19
3. 친환경 경영 레스토랑의 선행연구 27
제2절 저탄소 경영 30
1. 기후변화 30
2. 저탄소 경영의 개념과 저탄소 녹색관광 35
제3절 고객만족 41
1. 고객만족의 정의 41
2. 고객만족의 구성요인과 선행연구 45
제4절 고객태도 49
1. 태도의 정의 49
2. 태도의 구성요인과 선행연구 51
3. 합리적 행동이론과 계획적 행동이론 53
제3장 연구 설계 및 연구 방법 6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2
1. 연구모형 62
2. 가설설정 63
3. 변수의 조작 정의 측정도구 69
제2절 실증 연구의 방법 72
1. 연구 대상 및 조사방법 72
2. 설문지 구성 73
3. 자료의 분석방법 74
제4장 분석결과 75
제1절 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분석 75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표본의 특성 76
2. 저탄소친환경 속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77
3. 고객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79
4. 고객태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79
제2절 응답자 특성별 차이분석 80
1. 응답자 특성에 따른 저탄소 친환경 속성 차이분석 81
2. 응답자 특성에 따른 고객만족 차이분석 82
3. 응답자 특성에 따른 고객태도 차이분석 84
제3절 상관관계분석 85
제4절 가설검증 87
1. 가설1의 검증 87
2. 가설2의 검증 88
3. 가설3의 검증 91
제5절 분석결과의 대한 논의 96
제5장 결론 및 제언 9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9
제2절 제언 101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102
참고문헌 104
설문지 110
ABSTRACT 114
〈표 2-1〉 친환경 경영의 정의 22
〈표 2-2〉 환경경영, 녹색경영, 지속가능경영의 개념 정리 23
〈표 2-3〉 Green Seal의 친환경 라벨링 인증 절차 24
〈표 2-4〉 GRA(Green Restaurant Association)의 친환경 레스토랑 속성 26
〈표 2-5〉 친환경 레스토랑의 경영 속성에 대한 선행연구 29
〈표 2-6〉 저탄소 관광요소와 활용 39
〈표 2-7〉 친환경 상품에 대한 인지적 태도의 선행연구 52
〈표 2-8〉 호텔·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에 대한 태도의 선행연구 53
〈표 3-1〉 조사 표본 설계 72
〈표 3-2〉 설문지의 구성 73
〈표 4-1〉 표본의 특성 76
〈표 4-2〉 저탄소 친환경 속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78
〈표 4-3〉 고객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79
〈표 4-4〉 고객태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80
〈표 4-5〉 응답자 특성에 따른 저탄소친환경 속성 차이분석 81
〈표 4-6〉 응답자 특성에 따른 고객만족 차이분석 82
〈표 4-7〉 응답자 특성에 따른 고객태도 차이분석 84
〈표 4-8〉 상관관계분석 결과 85
〈표 4-9〉 가설1의 검증 결과 87
〈표 4-10〉 가설2-1의 검증결과 89
〈표 4-11〉 가설2-2의 검증결과 89
〈표 4-12〉 가설2-3의 검증결과 90
〈표 4-13〉 가설3-1의 검증결과 91
〈표 4-14〉 가설3-2의 검증결과 93
〈표 4-15〉 가설3-3의 검증결과 95
〈그림 2-1〉 피쉬바인과 아이젠의 합리적 행동이론 55
〈그림 2-2〉 계획적 행동 이론 61
〈그림 3-1〉 연구모형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