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9
1. 연구배경 9
2.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2
1. 연구대상 및 연구범위 12
2. 연구방법 13
제3절 연구의 구성과 절차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5
제1절 한류와 한류 문화콘텐츠 15
1. 한류 및 한류 문화콘텐츠의 개념 15
2. 한류의 발전과정 및 성공원인 19
3. 한류문화콘텐츠의 구성요인 21
제2절 관광동기 27
1. 관광동기의 개념 27
2. 관광동기의 형성요인과 측정방법 29
제3절 관광지 이미지 33
1. 관광지 이미지의 개념 33
2. 관광지 이미지의 구성요소와 측정방법 34
제3장 연구설계 38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8
1. 연구모형 38
2. 연구가설 39
제2절 조사설계 및 조사방법 40
1. 자료 수집방법 40
2. 설문지 구성 40
3. 자료 분석방법 41
제4장 실증분석 43
제1절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 43
제2절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4
1. 방한 관광동기 측정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5
2. 한류문화콘텐츠 체험정도 측정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7
3. 관광지 이미지 측정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8
제3절 가설검증 51
1. 한류문화콘텐츠 체험정도와 관광동기의 영향관계 검증 51
2. 한류문화콘텐츠 체험정도와 관광지 이미지의 영향관계 검증 55
3. 관광동기와 관광지 이미지의 영향관계 검증 57
제5장 결론 61
제1절 연구결과 및 요약 61
제2절 논의 및 시사점 6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4
참고문헌 66
한국어 설문지 71
중국어 설문지 75
국문요지 81
ABSTRACT 83
〈표2-1〉 중국분야의 한류정의 16
〈표2-2〉 한국분야의 한류정의 17
〈표2-3〉 한류의 발전과정 19
〈표2-4〉 중국에 수출된 대표적인 한국 드라마 24
〈표2-5〉 중국에 수출된 대표적인 한국 영화 25
〈표2-6〉 관광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30
〈표2-7〉 관광동기 요인 요약 32
〈표3-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41
〈표4-1〉 연구표본의 일반적 특성 44
〈표4-2〉 방한 관광동기에 관한 요인분석 46
〈표4-3〉 한류문화콘텐츠 체험정도에 관한 요인분석 48
〈표4-4〉 인지적 이미지에 관한 요인분석 49
〈표4-5〉 정서적 이미지에 관한 요인분석 50
〈표4-6〉 한류문화콘텐츠 체험정도와 관광동기간의 영향분석 52
〈표4-7〉 한류문화콘텐츠 체험정도와 각 관광동기간의 영향분석 54
〈표4-8〉 한류문화콘텐츠 체험정도와 관광지 이미지간의 영향분석 55
〈표4-9〉 한류 문화콘텐츠 노출정도와 정서적·인지적 이미지간의 영향분석 57
〈표4-10〉 관광동기와 관광지 이미지간의 영향분석 58
〈표4-11〉 관광동기와 정서적·인지적 이미지간의 영향분석 59
〈표4-12〉 가설의 검증결과 60
〈그림1-1〉 연구의 구성 및 절차 14
〈그림2-1〉 싸이의 '강남스타일' 20
〈그림3-1〉 연구모형 38
〈그림3-2〉 실증분석 방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