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3
제2절 연구목적 16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7
제4절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고찰 20
제1절 라이프스타일 20
1. 라이프스타일 개념 및 정의 20
2. 라이프스타일 분석방법 22
3. 라이프스타일 유형 24
제2절 전문화 이론 28
1. 전문화 개념 28
2. 전문화이론 특성 29
3. 전문화이론과 마니아 32
제3절 소비행동과 문화소비 34
1. 소비행동의 개념 및 특성 34
2. 문화소비의 개념 및 특성 36
3. 문화소비와 문화자본론 37
제4절 공연예술상품과 대중음악축제 40
1. 공연예술상품의 개념과 유형 40
2. 공연예술상품의 특성 42
3. 대중음악축제 44
제5절 공연예술상품 소비행동과 선택속성 53
1. 공연예술상품 소비행동 53
2. 공연예술상품 선택속성 58
제3장 연구 설계 65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의 설정 65
제2절 조사설계 및 자료수집 방법 6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집단분류 68
1. 선택속성 68
2. 라이프스타일 68
3. 집단분류 69
제4절 설문지 구성과 분석 방법 70
1. 측정항목 및 설문지 구성 70
2. 분석방법과 절차 72
제4장 실증 분석 74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현황 74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조사 77
1. 라이프스타일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77
2. 선택속성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80
3. 만족도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82
제3절 가설 검증 84
1. 선택속성에 대한 라이프스타일 집단 간 차이 85
2. 선택속성에 대한 전문화 수준 간 차이 87
3. 인구통계적 특성과 라이프스타일 간의 관계 89
4. 인구통계적 특성과 전문화 수준 간의 관계 94
5. 만족도에 대한 라이프스타일 집단 간 차이 97
6. 만족도에 대한 전문화 수준 간 차이 99
제4절 가설검증의 결과 100
제5장 결론 103
제1절 연구요약 10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108
1. 연구의 시사점 108
2. 연구의 한계 111
참고문헌 113
ABSTRACT 126
부록_설문지 129
[표 II-1] 대중음악축제 주요현황 49
[표 II-2] 뮤지컬 시장세분화와 뮤지컬 관객 연구에 사용된 변수 56
[표 III-3] 설문지 문항 구성 71
[표 IV-4]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현황 75
[표 IV-5] 라이프스타일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분석 결과 78
[표 IV-6] 선택속성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분석 결과 81
[표 IV-7] 만족도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분석 결과 83
[표 IV-8] 라이프스타일 유형집단 분류를 위한 군집분석 결과 84
[표 IV-9] 선택속성에 대한 라이프스타일 집단 간 차이 86
[표 IV-10] 선택속성에 대한 전문화수준 간 차이 88
[표 IV-11] 인구통계적 특성과 라이프스타일 간의 관계 90
[표 IV-12] 인구통계적 특성과 전문화 수준 간의 관계 95
[표 IV-13] 만족도에 대한 라이프스타일 집단 간 차이 98
[표 IV-14] 만족도에 대한 전문화수준 간 차이 99
[표 IV-15]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102
[그림 I-1] 연구의 구성과 절차도 19
[그림 II-2] 공연예술축제 체험 소비행위 모델 57
[그림 III-3] 연구의 모형 66